혈관에 좋은 음식 5가지, 동맥경화 치료하고 예방하기

혈관에 좋은 음식 5가지, 동맥경화 치료하고 예방하기

개요

잘못된 식생활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이고 결국에 동맥경화증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동맥이 두꺼워지고 그 안쪽에 지방등이 붙어 혈전이 형성되는 등 여러가지 변화가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경화증이 무서운건 동맥경화로 인한 뇌혈관질환, 심장질환등의 발생원인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려면 평소 콜레스테롤 낮추고 혈관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은데요.

콜레스테롤 하면 보통 지방이 들어간 음식들, 계란, 크림, 고기, 치즈 같은 음식같은 음식에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는 환경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전날 야식과 술을 먹고 다음날 입맛이 없어 커피와 구내식당에서 밥을 먹고 또 다시 저녁은 고기나 술을 먹는 습관이나, 불규칙한 식단이 아닌 간식위주의 식생활을 즐기는것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큰 영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혈관 건강을 지키고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봐요

동물성 지방을 제거하기

고기를 먹을때는 비계나 버터, 생크림 같은 동물성 지방에 많은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축적시킵니다.

조리과정에서 동물성 지방을 얼마나 제거하느냐가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큰 작용을 합니다. 지방의 과잉섭취는 성인병의 유발인자인 비만을 일으키므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붉은살 육류는 혈관에 안 좋은 음식

동물성 지방은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유해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은 육류를 선택할 때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든가, 같은 부위라도 비계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등푸른생선

동맥경화 예방하고, 혈관에 좋은 음식은 올리브유나 참기름등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 맛과 향이 좋은데다 혈관 건강에도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올리브오일

올리뷰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지방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어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선한 야채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비타민을 듬뿍 섭취하는것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산화를 저지하는 것이 녹황색 채소에 많은 베타 카로틴과 과일, 야채에 많은 비타민C, 그리고 해바라기씨 기름에 많은 비타민E입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으로 동맥경화 치료

그 밖에 녹차 잎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이나 적포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등에도 산화를 저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평소 식사를 통해 야채나 과일, 감자류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함으로써 튼튼한 혈관을 만들수 있는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저염식 식사

한국인의 평균 식염 섭취량은 20~25g이지만 동맥경화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7~8g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량의 염분을 먹게 되는 면류의 국물이나 향신료, 햄 등의 가공식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염식 식사는 혈관 건강을 지키는 필수 음식

된장국같은 요리를 만들때에는 건더기를 많이 넣고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맛도 있고 염분도 적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양념은 저염 간장으로 사용하고 육수를 만들때도 소금대신 천연재료나 다싯물로 만들면 좋습니다.

잡곡, 호밀빵

1일 25g 이상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주식으로 흰쌀밥이나 빵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잡곡밥, 귀리밥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흰쌀밥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빵 역시 흰 식빵이나 버터가 듬뿍 든 크로와상보다는 호밀빵이나 통밀빵등 흰색의 재료보다는 색이 짙은 재료를 선택하면 주식으로도 식이섬유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잡곡밥을 추천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해서 특별한 메뉴는 없습니다. 주방에 있는 지극히 평볌한 식품재료들을 이용하는 것인데, 다만 그 재료들을 어떻게 조리하고 배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평소 과식을 줄이고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는 식사, 염분을 제한하고 영양 밸런스를 충분히 배려한 식사를 지속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입니다.

동맥경화가 생기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등 많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므로 그 만큼 무서운 질병이니 평소에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맥경과에 좋은 음식,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1분 건강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