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 듬뿍

식이섬유가 풍부한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의 여러가지 효능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알려진 효능은 바로 변비 개선입니다. 변비를 퇴치하고 쾌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변비의 가장 큰 주된 원인은 건강하지 못한 소화 기능과 불규칙한 배변활동 및 생활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음식 우리 몸에서 하는 일

식이섬유란, 제 6의 영양소로 불리우며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 위주의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고분자 섬유 성분입니다. 식이섬유는 특히 콩류, 과일류,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 견과류, 곡물류 등의 좋은음식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식이섬유 효능 (변비에 좋은 음식)

  • 수분 흡수 및 배변활동에 도움
  • 변비, 대장암,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 예방
  • 장 내 운동 촉진 및 소화능력 향상
  • 위장의 포만감 유발로 인한 과식방지

일일 식이섬유 섭취 권장량

  • 하루동안 섭취해야할 식이섬유 필요량 : 25~30g
  • 세계 보건기구 1일 권장 식이섬유 섭취량 : 27~40g

우리가 섭취해야할 식이섬유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로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두 종류 모두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좋은 음식들을 통해서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6가지

양배추

식이섬유 많은 음식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양배추는 ‘천연 변비약’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양배추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변비에 예방과 개선에 좋은 음식입니다.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양배추

사과

사과는 장을 위한 과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입니다.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과 만성 변비가 있는 사람 모두에게 증상 개선의 도움을 줍니다.

사과의 펙틴 성분은 주위의 수분을 빨아들여 변이 묽을 때는 단단하게 만들어 주고, 변비가 있을 때는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변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사과는 식이섬유 성분은 사과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깨끗히 씻은 사과를 껍질째 먹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바나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원할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체내 독소를 배출 시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으로써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덜 익힌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제대로 숙성된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에 좋은 바나나

고구마

낮은 칼로리에 비해 높은 포만감을 주는 고구마. 우리에게 다이어트식으로 친숙하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한 음식입니다. 고구마 속 양질의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원활히 하여 배변 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을 높여 체중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호박 고구마보다는 밤고구마에 더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생으로 먹는 것보다 찌거나 구울 경우 식이섬유 함유량이 더 높아집니다.

해조류

깊은 바다 속 채소인 해조류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유명합니다. 특히 미역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칼슘이 풍부합니다.

미역의 식이섬유 함유량은 고구마의 무려 16배에 달합니다.

변비에 좋은 해조류 음식

시금치

미국의 의료정보사이트 웹메드에서는 식이섬유가 많은 다양한 음식중에서도 시금치를 먼저 언급 했습니다.

시금치는 저칼로리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식이섬유, 철분, 칼슘, 단백질 등의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으로 과다 섭취하면 체내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살짝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변비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