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많은 음식, 눈 건강 지키기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동식물에 널리 존재하는 황색 또는 적색의 천연 색소입니다. 최근에는 눈 건강에 관련된 성분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루테인 많은 음식 위주로 주목 받고 있는데요.

루테인은 인간의 몸에도 존재하며 특히 눈의 황반부와 수정체에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루테인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며 체내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루테인 많은 음식 등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루테인 많은 음식 챙기기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 후 취침까지 쉬지 않고 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은 다른 장기와는 달리 맨발의 장기라고도 하고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직접 받게 됩니다.

또한 PC, 스마트 폰, TV 등을 사용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그런 현대인에게 루테인은 눈의 중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눈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꼭 먹어야할 루테인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 많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루테인은 눈의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루테인은 블루라이트를 흡수하여 망막 세포를 지키는 기능과 백내장이나 황반변성등의 안과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루테인은 스스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데요.

루테인 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루테인은 노란색과 빨간색, 주황색 지용성 색소 성분의 것으로, 많은 녹황색 야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녹황색 야채중 어떤것에 루테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케일

루테인에 대표적인 야채인 케일. 쓴맛이 특징 케일은 녹즙으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1장의 케일 잎을 사용하여 녹즙을 만든 경우 루테인을 약 20mg 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케일은 항산화력이 강한 영양소로 활성 산소를 억제 체내의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막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 나 심근경색 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일은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쑥

독특한 향기가있어 옛부터 식용으로뿐만 아니라 향기를 맡기도 하는 쑥도 루테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0g의 쑥으로 나물을 만들면, 약 5.6mg 의 루테인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쑥은 위장을 따뜻하게 해 그 기능을 촉진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부정 출혈을 멈추게 효과가 있습니다. 쑥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 등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슬리

생으로 섭취하기에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파슬리!! 파슬리는 가루로 만들어 요리재료로도 활용이 되는데요. 파슬리도 루테인이 많은 음식입니다. 파슬리를 삶아 나물이나 무침하면 먹기 쉬워집니다.

루테인 듬뿍 파슬리

​바질

바질은 닭고기와 해산물, 야채 요리에 바질로 만든 소스를 만들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바질은 심신과 중추신경 강장작용이있어 몸의 다양한 기능을 높여줍니다. 또한 진정 작용도 지니고 있으며, 복통이나 구토, 위경련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루테인이 많은 바질 음식 대표

​완두

밥에 100g의 완두콩을 사용하면 한공기의 콩밥 약 1.3mg 의 루테인을 섭취 할 수있다고 합니다. 완두는 베타카로틴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 미용 효과와 면역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눈은 푸른 빛이나 자외선 등의 자극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PC에서의 작업이나 스마트폰 등은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것이지만, 눈의 건강을 생각할 때 더욱 눈을 보호하는것을 항상 의식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에서 만들어 낼 수없는 루테인을 식사에 적극적으로 보충하면서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눈건강에 신경쓰면서 루테인 음식을 많이 챙겨먹으며 눈의 피로를 줄이다보면 우리의 소중한 눈을 보호할 수 있겠지요? 오늘은 눈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 루테인 효능과 루테인 많은 음식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