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음식 VS 비염에 나쁜 음식, 똑똑하게 이겨내기

환절기에 발생하는 비염 증상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염증상 완화의 효과가 있는 비염에 좋은 음식과 반드시 피해야 할 비염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이란 콧물, 코 막힘 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비강 점막에 염증이 생겨 부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 붓기로 인해 과다한 콧물과 코 막힘등의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효과가 좋은 비염에 좋은 음식

​감기, 알레르기 비염 차이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면역과민 반응이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즉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알레르기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는 한 콧물이 쉽게 완화되지 않습니다. 또한 비강에 이물질이나 차가운 공기가 들어가면 반사적으로 재채기가 발생하여 이물질 등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연속적으로 재채기가 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며, 눈이나 피부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린 후, 1주일 이상 진득한 콧물이 나오는 경우는 흔히 충농증으로 불리는 ‘부비동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부비동은 비강 근처의 눈과 눈 사이, 이마, 뺨 아래 비강 안쪽에 있는 기관입니다. 비강과 가느다란 관으로 연결되어 있어 비강과 같은 점막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부비동에서 점막이 붓게 되고 콧물이 생성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및 주요 영양소

리놀레산과 EPA & DHA 영양소가 풍부한 비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참치, 고등어, 꽁치, 멸치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고등어에는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더욱 좋습니다.

연구 결과 이러한 식품은 비염에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A 음식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는 비타민A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소, 돼지, 간, 장어, 당근, 시금치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는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코 점막의 상태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꽃가루가 체내에 들어가면 알레르기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비타민C 음식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 섭취는 비염에 좋은 음식을 드시는 것과 같습니다.

파프리카, 브로콜리, 키위, 레몬 등에 풍부한 비타민C 영양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섭취해도 배설되어 버리기 때문에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음식

목이 버섯, 가다랑어, 연어, 꽁치 등은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비타민D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 될 수 있습니다. 면역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되면 꽃가루 알레르기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음식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물질인 꽃가루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면역 글로불린이라는 단백질의 일종인 IgE 항체가 과잉으로 만들어지게 되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을 섭취하면 장내 환경을 정돈하여 면역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되어, IgE의 생산을 억제 할 수 있어 비염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야채 · 과일, 곡류, 콩류, 버섯류, 해조류, 감자류 등

올리고당이 많은 음식

유제품, 콩 제품, 우엉, 양파, 마늘, 바나나 등

​발효 식품

김치와 된장, 요구르트, 낫토 등의 발효 식품은 좋은 박테리아를 포함하고 장내 환경을 조성하고 면역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합니다. 이러한 발효 식품은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염에 나쁜 음식 피하기

찬음식

얼음이 잔뜩 들어간 차가운 탄산음료나 커피, 아이스크림 등은 비염에 나쁜 음식이므로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음식의 섭취는 호흡기 기능을 떨어뜨려 비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알러지 유발 식품

음식에 대한 알러지는 개인차가 있지만 복숭아나 조개, 새우, 어패류, 고등어 등 본인에 맞지 않는 알러지 유발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이라는 질환도 일종의 면역계 질환이기 때문에 이런 식품의 섭취가 비염을 악화시킬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인스턴트 식품, 과자

다양한 식품 첨가물이 포함돼 있는 인스턴트식품이나 탄산음료, 과자는 면역기능을 혼란시켜 비염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비염을 이기는 생활습관

지나친 동물성 식품 섭취 자제하기

고기와 생선은 비염에 좋은 영양소를 포함하기도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나쁜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나쁘게 합니다 .

적당히 섭취하게 되면 상관없지만, 비염이 있는 분이라면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단백질이 동물성 식품에 치우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청결한 환경 유지하기

비염이 있다면 방은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커튼도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 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대로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에 유의합시다. 또한 스트레스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코의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흡연자는 즉시 담배를 줄이거나 금연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환절기에는 비염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외출시에는 모자와 마스크, 안경등을 착용하면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에 힘쓴다면 비염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