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 효능 10가지 비염에 탁월한 이유

다양한 종류의 콩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작두콩 효능 및 작두콩차에 대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작두콩은 맛있고 고소한 맛이 날 뿐만 아니라 영양가가 풍부해서 각종 건강 보조 식품 및 작두콩차로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축농증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환절기에 부쩍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축농증이란 노란 콧물이 나오며 냄새와 두통 등이 느껴지는 질병입니다.

작두콩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 효능, 작두콩이 수북하게 쌓여 있는 모습

작두콩의 영양성분

작두콩은 다음과 같은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두콩 70g기준)

단백질17g
지방15g
포화지방7g
탄수화물36g
섬유질5g
칼로리340kcal
10g
나트륨300mg
작두콩이 나무에 매달려 있는 모습

작두콩 효능 (작두콩차) 10가지

혈당수치를 낮춤

작두콩 효능 이것은 가공하여 가루 형태로 만들게 되면 보통 약 27% 정도였던 단백질 함량을 약 33%까지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작두콩 가루를 4주간 매일 섭취할 경우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약해지면 당뇨병이 생기거나 악화되게 됩니다. 당뇨의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치주 질환인데 작두콩차의 경우 잇몸질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체중감량

작두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없이 좋은 체중 감량을 얻기 위해서는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된 건강한 식단이 중요한데, 작두콩을 먹으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의 영양 성분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과 섬유질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뇨병에도 좋을 뿐 아니라 체중감량 및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잘 알려진 것처럼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게 됩니다.

작두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식사 시 섭취한 지방은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만 에너지가 너무 많은 경우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작두콩차에 풍부한 사포닌은 지방의 흡수를 지연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콩은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 건강

작두콩 효능 중 풍부하게 포함된 불포화 지방의 함량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의 콜레스테롤과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과 섬유질의 함량도 풍부합니다.

혈액순환 원활

작두콩에는 36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용성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고혈압 위험 감소

혈액순환과 심장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은 피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단백질과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작두콩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정상적인 심장 기능을 지원하여 고혈압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작두콩은 항암 약초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작두콩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폴리페놀 화합물이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화합물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그 중 하나가 암세포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막아줍니다.

작두콩차를 끓여서 찻잔에 담은 모습

피부 건강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화합물은 손상된 피부 세포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에 함유된 항산화 효과와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뒷받침되는 특성은 피부 세포 형성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피부 건강과 관련이 있으며, 작두콩을 원료로 한 화장품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기능 유지

작두콩에는 철, 마그네슘, 칼륨, 인, 구리, 티아민 및 비타민 B1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B는 중추신경계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면역력 향상

작두콩 효능 중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 및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 백혈구에 면역 세포가 형성됩니다. 백혈구는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촉진

섬유질 함량은 5g에 불과하지만 이 함량은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배변을 통해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신체가 음식물의 소화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은 또한 비염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비염이 심하다면 작두콩을 말려서 껍질째로 끓여서 드시면 비염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작두콩의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을 벗겨내지 않고 차로 끓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밥을 지을때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작두콩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칼로리를 과잉으로 섭취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 기준으로 10개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축농증과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작두콩은 비염 이외에도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1분 건강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