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BEST4, 혈관질환 예방해요

미리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챙겨 드시고 미리 혈관질환 예방해요.
콜레스테롤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 섭취한 포화지방산을 이용하여 체내에서 합성을 통해 만들어지게 됩니다.

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생명과 직결되는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중 등의 각종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은 LDL(저밀도지질단백질)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데 LDL 물질과 결합된 콜레스테롤이 우리의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서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는 보통 건강한 성인의 경우 200mg/dl 정도이며, 240mg/dl 이상이 되면 LDL(저밀도지질단백질)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HDL(고밀도 지질단백질)의 정상 기준치는 60mg/dl이상 이고 LDL의 정상 기준치는 130mg/dl 이하가 좋습니다.

​콜레스테룰은 열량의 원천이자 호르몬 생산의 재료이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콜레스테룰은 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 요소이기도 하지만 혈관 속 지나친 콜레스테룰은 다양한 혈관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혈관 내에 기름기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높으면 혈관벽에 기름기가 붙게 되고 혈관이 좁아지며 혈액순환에 좋지 못한 지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으로는 음식 섭취 및 식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일 경우 콜레스테롤이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에 녹황색채소나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과 단백질 위주의 기름기가 없는 식단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최고의 음식 베스트4

​달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는 음식은 달걀입니다.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대부분의 생성되는데 오직 간에서만 콜레스테롤 분해와 배출까지 담당을 하게 되므로 콜레스테롤 조절의 핵심은 결국 간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달걀 음식

달걀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위 자극을 완화해서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시켜 간의 비타민 흡수를 도와 회복력을 높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달걀의 레시틴 성분은 간 해독에 중요한 성분으로 뇌의 인지능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레시틴 성분은 달걀 노른자에 풍부해서 흰 자만 먹는다면 레시틴 성분의 섭취가 불가합니다.

​마늘

마늘은 혈액을 맑고 만들고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하며 혈액순환을 돕는 좋은 작용을 합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최고의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히는 마늘에 함유된 알라신이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줍니다.

마늘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등푸른 생선은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오메가3의 효능은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를 통해서 혈중 중성 지질 개선과 함께 혈액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오메가3 풍부한 음식

생선 중에서 특히 참치, 고등어, 꽁치, 연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서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어주고 혈전 생성을 막아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으로 치료 받은 과거력이 있는 분들께는 돌연사 가능성 또한 의미 있게 낮추어준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심장의 건강을 위하여 하루에 약 23그램 정도의 올리브오일 섭취를 권장하고 있을 정도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올리브오일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질 단백질(LDL)은 낮추고 몸에 좋은 고밀도 지질 단백질(HDL:high density lipoprotein)은 그대로 유지시켜 주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으로 좋고 수치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작은 혈관 손상 등이 생겼을 때 그곳을 메우는 재료가 되기도 하므로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우리 몸의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재료이기도 하므로 무조건 콜레스테롤을 낮추기보다는 음식 섭취 및 방법을 통해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필수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