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가격, 통증, 후유증, 실비 보장 조건 요약

백내장 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평균 백내장 수술 가격, 통증, 후유증, 실비 보장 조건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백내장이 방치되는 이유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으로 노안과 백내장이 있습니다. 두 안과 질환은 초기 증상이 거의 유사해 방치하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노안과 백내장 모두 노화된 수정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증상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먼저, 노안의 경우 노화로 인해 수정체의 조절 기능이 감소하게 되어 가까운 물체가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시야가 뿌옇게 보이거나 빛 번짐이 심해지며, 사물이 겹쳐져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 안 질환 모두 수정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백내장 증상

가장 대표적인 백내장 증상은 시력 저하입니다.

서서히 진행되며 안개가 낀 것 처럼 뿌옇게 보이다가 그 정도가 점차 심해집니다. 밝은 조명이 있는 장소에서 눈부심으로 눈을 자주 찡그리는 경우가 많고 시력이 크게 저하됩니다.

  • 시력 저하
  • 복시 (물체가 2개로 보이거나 겹쳐 보이는 현상)
  • 주맹 (밝은 곳에서 오히려 잘 보이지 않는 현상)
  • 눈부심

백내장 수술 방법

운전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면 백내장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산동제를 넣고 동공이 수술하기 충분할 정도로 확대될 때까지 약 1~2시간 정도 대기합니다.
  2. 눈 주변을 소독하고 마취용 안약을 점안해 국소 마취합니다.
  3. 백내장이 발생한 수정체를 초음파 유화 흡입술로 제거합니다.
  4. 제거한 위치에 인공 수정체를 안 내에 삽입합니다.
  5. 수술을 마친 후 빠른 회복과 안정을 위해 회복실에서 휴식합니다.

수술에 걸리는 시간은 약 15~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수술 후 눈을 비비거나 압박이 가해져선 안되며 한 달 동안은 신체에 무리가 가는 활동이나 염색 파마 등은 삼가합니다.

백내장 수술 통증 정도

백내장 수술로 인한 통증은 개인 차가 존재하겠지만, 안압이나 약간의 이물감이 느껴지는 수준으로 아프지는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가격

백내장 수술 가격은 양쪽 눈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약 800~1,200만원까지 편차가 좀 있는 편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실손 의료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보험사에서 상품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백내장 수술 시 보험 적용이 되는 렌즈가 있고 실손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렌즈가 있기에 약관 등의 사항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실손 의료보험 혜택은 가입한 시기에 따라 보장 범위나 지급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험사에 문의하신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 실비 적용 여부

2022년 대법원 확정 판결로 기존에 비해 백내장 수술 실비 보험 지급 조건이 더욱 까다로워졌습니다.

백내장 수술 실비 처리가 가능한 경우는 단초점렌즈에 한하며 실질적인 본인 부담금은 한 쪽 눈에 약 20~30만원 선입니다.

문제는 고가의 백내장 다초점렌즈 삽입술인 경우입니다. 2016년 1월 이전 실손 보험만 해도 백내장 다초점렌즈 삽입술 백내장 수술 가격은 비금여임에도 불구하고 보장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판결문에 따르면 2016년도 1월 이전에 가입한 실손 보험이라고 해도 백내장 치료 목적이 아닌 시력 개선을 위한 목적인 경우는 보상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물론 백내장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 다초점렌즈 삽입술을 받았다는 것을 입증이 가능하다면 실손 의료비 지급이 가능합니다.

2016년 2월 이후에 실비에 가입한 경우는 백내장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 다초점렌즈 삽입술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보장받지 못합니다.

백내장 수술 실비 적용 가능한 경우

실손 의료비 가입일이 2016년 1월 이전이면서 백내장 치료 목적으로 다초점렌즈 삽입술을 받은 자

백내장 수술 후유증 부작용

백내장 수술은 비교적 안전하면서도 간단한 수술에 속합니다.

하지만, 한국소비자원 통계 조사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 환자의 30%가 빛 번짐이나 시력저하 등의 부작용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가격 및 후유증 증상
백내장 수술 후 부작용 증상

특히 백내장 수술 후 부작용으로 인해 수술 전 시력으로 회복하지 못한 채 사각장애까지 진행되는 경우는 전체 백내장 수술 부작용 사례에서 42%에 달하기도 합니다.

[기사] 자기 전 불 끄고 휴대폰 보죠? 눈 건강에 최악입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