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삽입술 가격, 장점·단점, 회복기간 및 부작용

렌즈삽입술 가격, 장단점, 회복기간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

시력교정술이 대중화되면서 평소 시력이 나빠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했던 분들이라면 이들이 주는 불편함에서 벗어나고자 한번씩 고려해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시력교정술이라고 한다면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이 존재하는데요. 이렇게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은 누구나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각막 두께가 지나치게 얇거나 각막 절삭이 어려운 경우, 고도근시 혹은 초고도근시를 갖고 있는 경우라면 적용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는 렌즈삽입술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에 대해 알아보기

렌즈삽입술은 1978년 백내장 수술 후, 무수정체안을 교정하기 위해 넣었던 렌즈를 변형시켜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고안된 방법입니다.

고도근시가 있거나 각막이 얇은 분들을 대상으로 콘택트렌즈 형태의 특수 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게 됩니다.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직접 깎는 것이 아닌 약 3mm 정도 각막 주변부 미세하게 절개하고 눈 안에 렌즈를 넣는 수술 방법입니다.

렌즈 삽입 수술하면 좋은 점

렌즈삽입술 장점

  • 각막을 깎아내지 않고 주변부를 미세절개하는 만큼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적고 빠른 회복기간을 나타냅니다.
  • 각막을 깍아내지 않아 안구건조증이나 원추각막증과 같은 문제 발생 위험이 낮습니다.
  • 인체에 무해한 재질의 인공렌즈로 산소 투과율이 높고 고도근시 시력 교정을 위해 각막 그대로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 차후에 불편함이나 이상이 발생했을 때 제거를 원한다면 언제든지 제거하여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렌즈삽입술 단점

  • 렌즈삽입술 가격은 라식, 라섹의 2배가 넘는 비용적인 부분인 단점입니다.
  • 렌즈 가운데 부분에 구멍이 뚫려있어 홀 현상(빛 번짐처럼 O 모양이 보이는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 수술 회복기간

렌즈 삽입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15분 내외로 길지 않은 편이며, 수술 한 다음날 상당 부분 회복되는데 1~2주 정도가 지나면 90% 이상의 시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가격 비용

평균적인 렌즈삽입술 가격은 400~500만원까지 폭 넓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종류 및 부작용

렌즈삽입술은 렌즈가 들어가는 위치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홍채 앞에 들어간다면 전방렌즈삽입술,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들어간다면 후방렌즈삽입술로 구분되는데요.

렌즈삽입술 가격 정보와 종류

전방렌즈삽입술의 경우 홍채에 직접 고정해서 렌즈가 전방에 위치하는 방식이기에 난시교정에 탁월하며, 빛 번짐이 비교적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 내피 세포 감소로 인해 각막 투명도 유지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홍채절개술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후방렌즈삽입술의 경우에는 별도의 홍채절개술이 필요하지 않아 수술 후 빠른 회복력을 자랑하기에 많은 분들에게 비교적 선호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환자 눈에 정확하게 맞아야 하는 기술적인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너무 큰 렌즈가 들어간다면 안압 상승으로 녹내장이 생길 위험이 높으며, 너무 작은 렌즈가 들어갈 경우 수정체를 자극하면서 백내장이 발생할 요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렌즈삽입술 가격을 비롯해 렌즈삽입술의 종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예민하고 소중한 눈을 직접 건드려야 하는 방법인 만큼 이번 글을 참고해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