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소양증에 의한 항문 가려움증 완화법 (연고)

항문소양증이라는 질환명 그대로 항문 가려움증으로 인해 긁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데 항문에만 국한되지 않고 항문 주변 피부를 모두 포함합니다.

재발과 반복이 심한 질환으로 심각한 피부질환과 염증 등으로 번질 수 있어 한시라도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만성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항문소양증 환자들의 큰 문제는 긁거나 참고만다는 것입니다.

물론 직장이나 학교, 공공장소에서는 그저 참는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통을 감내하는 경우도 결코 적지 않을 것입니다. 아무리 긁어도 완화가 되지 않고 오히려 민감한 항문 부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문소양증 증상 및 특징

항문소양증은 항문 가려움증을 비롯해 항문 주변 불쾌감, 속옷에 분비물이 묻어 나올 때는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견디지 못해 자주 긁다보면 항문 피부가 빨갛게 되거나 헐고 짓무르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으로 인해 항문 가려움증은 더욱 심화되면서 피부가 두꺼워지고 갈라지게 됩니다.

낮보다는 밤에 더 가렵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항문소양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원인

항문소양증 원인은 대부분 특정 질환과 관계 없이 단순 피부 자극에 의해 발생합니다. 항문 주변을 너무 강하게 닦거나 반대로 제대로 씻지 않는 등 청결하지 못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고카페인 음료, 맥주, 콜라와 같은 자극적인 음식이 피부와 항문 가려움증을 심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정신 자극 또한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꼽히는데 스트레스가 커지면 소양증도 덩달아 악화합니다. 이처럼 항문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친 비데 사용이 문제

대표적인 항문소양증 원인은 비데를 사용이 많은 경우입니다.

실제로 한 기관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비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항문소양증 환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극심한 항문 가려움증 유발하는 비데 사용

하루 4회 이상 비데를 사용해 항문을 씻어내면 항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기름층이 강한 수압에 의해 씻겨져 나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항문을 중심으로 한 주변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져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이 때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음으로써 상처가 나고 만성화로 이어져 가려움증은 더 심해지면서 치료가 힘들어집니다.

이런 경우는 비데 사용시 수압을 가장 약하게 조절하고 배변을 본 후, 피부에 묻은 물기를 완전히 말리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문 가려움증 해결한 방법

처방을 받은 여러 종류의 항문소양증 연고를 꽤 오랜 기간 사용했으며,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항문 가려움증 완화하는 치료 꿀팁을 소개합니다.

  1. 비누와 바디워시가 항문 주변 피부에 닿지 않도록 물로만 씻습니다.
  2. 드라이기의 찬바람을 이용해 물기가 없도록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3. 포비돈으로 항문을 중심으로 한 주변의 피부를 충분히 소독합니다.
  4. 바세린이나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비판텐 연고를 바릅니다. (바세린 추천)
  5. 바세린 혹은 연고를 바른 피부에 면으로 된 거즈를 부착합니다. (선택사항)

이러한 방법으로 하루 약 2~3회 정도 실시하면 항문 가려움증 완화는 물론 치료에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예방 및 치료법

  • 항문 주변의 피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 비누, 바디워시 등을 사용해 항문을 닦지 않는다.
  • 항문 주변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 통풍이 잘되는 속옷을 입는다.
  • 지나친 비데 사용을 피한다.
  •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 부드러운 배변활동을 유도한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피코토닝 효과 및 장단점, 솔직 후기 모음

부정교합 교정 궁금증 정리 (종류, 실비, 비용, 기간)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체내 흡수율 높이는 팁

모낭염 치료 효과가 뛰어난 연고 및 비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