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체내 흡수율 높이는 팁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체내 흡수율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건조한 실외 공기와 실내의 온도 차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전신의 탄력을 잃게 되고, 큰 일교차로 인한 온도 변화는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하게 하면서 혈압의 변동성도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상 현상이 지속되면 혈관의 탄력성을 잃게 됩니다. 문제는 혈관이 딱딱해지고 혈관 내벽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성 노폐물이 쉽게 달라붙어 혈관을 좁아지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119 긴급 구조 대원이 가장 많이 출동하는 시기가 가장 추운 한 겨울이 아닌 기온이 풀리는 2월이기도 합니다.

​관절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일교차로 인한 관절 부위의 혈류량의 감소는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고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져 뼈가 시리고 통증도 심해집니다.

​환절기 때는 특히 피부, 혈관, 관절 건강에 좋은 콜라겐 섭취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이 피부와 관절에 좋은 이유

콜라겐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인 단백질의 일종으로 전체 단백질의 약 3분의 1을 차지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관절 연골의 50%, 피부 진피층의 90%가 콜라겐일 정도로 관절과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콜라겐 섭취는 필수입니다.

​콜라겐 결핍 증세

우리 몸 전신을 연결하고 지지해주는 콜라겐이 결핍되면 전신의 피부 노화는 물론이고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 연골 손상으로 인한 관절 통증이 발생하거나 악화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알아보기

저분자 콜라겐이란, 어류에서 추출한 콜라겐으로 어류 콜라겐을 최소 단위로 쪼갠 형태를 의미합니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입니다.

어류 콜라겐은 그 자체만으로 동물성 콜라겐보다 분자의 크기가 작아 상대적으로 흡수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육류 콜라겐의 흡수율은 2% 수준에 불과한 반면에 어류 콜라겐의 흡수율은 무려 85% 수준입니다.

우리에게 콜라겐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 닭발, 족발, 도가니, 돼지 껍데기 등의 경우 동물성 고분자 콜라겐으로 실제로 체내 흡수되는 양은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흡수율 높이는 법

콜라겐을 아무리 꾸준히 섭취한다고 해도 몸 밖으로 배출돼 버린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몸에 바르는 것보다는 먹는 것이 좋고,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이 높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분자 콜라겐 비오틴 섭취로 효능 업

저분자 콜라겐 + 비오틴 조합

저분자 콜라겐 효능을 온전히 얻기 위한 방법으로 비오틴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오틴은 지방과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비타민B 영양소의 일종으로 비타민H로도 불립니다. 우리 몸에 비오틴이 부족하면 면역 기능 저하는 물론 콜라겐의 합성도 낮추어 피부와 모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실제로 탈모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콜라겐과 비오틴을 함께 섭취하게 했더니 모발의 양이나 밀도, 윤기, 강도가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콜라겐 효능

피부 탄력 유지 및 주름 개선

대부분의 여성들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고가의 화장품에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이 아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직접 섭취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피부 개선 효능

실제 연구에서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게 했더니 피부 탄력은 물론, 눈가 주름, 보습이 모두 개선된 것으로 보고 됐으며 섭취가 중단 된 2주 후에도 이러한 효과가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혈압 개선

고혈압을 유발한 실험용 쥐에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게 했더니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게 한 결과 동맥경화도가 감소하고 혈관 탄력을 높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6% 증가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 치료

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염을 앓는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게 했더니 미섭취군보다 관절 통증 강도가 감소하고 신체 활동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셀룰라이트 감소 효과

팔뚝이나 허벅지 등의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마치 오렌지 껍질처럼 보이는 증상을 셀룰라이트라고 합니다.

셀룰라이트는 피부 진피층의 구조가 붕괴되면서 지방 조직들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진피층 두께가 얇고 치밀도가 낮으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더욱 부각되어 나타납니다.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면 피부의 탄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셀룰라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 팔뚝 등의 부위에 셀룰라이트가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도록 했으며, 그 결과 셀룰라이트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골다공증 뼈 건강 개선

저분자 콜라겐을 섭취하면 뼈의 틈을 메꿔주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해외에서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성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한 연구에서는 약물 대신해 콜라겐을 꾸준하게 복용하도록 했고 골밀도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추천 글

비오틴 효능 통한 건강 효과 7가지 및 부작용

글루타민 효능 7가지와 결핍, 부작용, 효과 좋은 음식

침삼킬때 목아픔, 편도 부었을때 빨리 낫는법

변 색깔로 보는 건강 진단법 (녹색변, 검은변, 혈변)

겨드랑이 통증 · 멍울 생기는 이유와 의심 질환

재발 잦은 구내염 원인, 치료 효과 뛰어난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