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잦은 구내염 원인, 치료 효과 뛰어난 약

조금이라도 무리했다 싶으면 다음 날 여지없이 입술, 입안, 혀에 궤양처럼 허는 구내염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적잖은 지장을 초래합니다. 구내염 원인부터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내염 증상 및 특징

입안이 헐 때 처음에는 붉은 반점이 생기고 점차 얕게 파이는 궤양으로 발전하게 되며 파인 부분은 햐얗고 그 주변은 불그레하게 변하게 됩니다. 바로 구내염 입니다.

대체로 입술 안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볼 안쪽, 혀 아래나 바깥쪽에 생기기도 합니다. 입술 안쪽에 구내염이 생겼을 경우 입술이 크게 부어 올라 식사는 커녕 침 조차 제대로 삼킬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처럼 입안이 허는 구내염 증상은 1개월 가까이 지속되기도 하지만 보통은 1~2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게 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증세가 반복적으로 재발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구내염은 입술과 입안, 혀에 생기는 염증을 모두 포함하는데 가장 흔한 유형으로는 ‘아프타성 구내염’과 ‘헤르페스성 구내염’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원인

입안이 헐거나 작은 궤양이 생겼다면 ‘아프타성 구내염’ 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원인은 주로 면역력 저하나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뜨거운 음식, 입안 상처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대부분은 1~2주 정도 푹 쉬고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부위의 궤양이 3주 이상 지속하거나 궤양의 크기가 지름 1cm 이상인 경우의 구내염은 병원에 내원해 다른 구내염 원인에 희한 것은 아닌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헤르페스 구내염 원인

입 주변 물집 생긴 경우라면 ‘헤르페스성 구내염’ 입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원인으로 입 주변에 수포성 물집이 발생합니다.

여러 개의 작은 물집이 생기고 심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물집에는 바이러스 물질이 많아 전염성도 강합니다.

헤르페스 구내염 원인은 바이러스인 만큼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약 알보칠

알만한 분들은 다 아는 ‘악마의 묘약’ 이라고도 불리우는 알보칠의 효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알보칠은 상처부위에 닿았을때 타들어가는 듯한 작열감으로 인해 심한 처절한 비명소리와 함께 탭댄스와 브레이크 댄스를 저절로 추게 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구내염 약 알보칠 효과

일단 알보칠은 바른다고 표현하기보다는 지진다고 표현하는게 맞습니다.

구내염 상처부위에 지짐으로써 강력한 항균작용을 통해 타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그와 동시에 외부 세균침입을 막고 상처부위의 재생 피화를 빠르게 촉진시켜 곧 바로 엄청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악마의 묘약’이라 일컫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만, 구내염이 어느정도 진행되어 크기가 커진 경우라면 구내염에 알보칠 사용을 피하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미 염증이 커져버린 상태에서 상처 부위를 알보칠로 지지게 되는 경우 상처부위를 더 자극하게 되면서 회복 속도가 급격하게 더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알보칠은 초기 구내염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약 페리덱스 연고

구내염 치료하는 약 하면 광고를 통해 유명해진 제품으로 오라메디 연고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구내염 약은 녹십자사의 페리덱스 연고를 추천합니다.

페리덱스 구내염 약

페리덱스 연고 구내염 약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 돼 있어 약국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페리덱스에는 ‘덱사메타손’이라고 하는 스테로이드제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오라메디 주 성분인 ‘트리암시놀론’ 만큼 강력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 구내염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약효가 뛰어난 만큼 부작용 발생도 우려되는 만큼 일주일 이상의 지속적인 약 사용은 피하도록 합시다.

페리덱스 연고 사용시 주의사항

구내염 약 페리덱스 연고 사용시 가급적 식사를 마신 이후가 좋습니다.

또한 연고를 사용할 때는 직접 환부에 도포하지 않고 면봉을 사용해 환부에 넓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환부에 바르는 경우 침이 연고 안으로 들어가 내용물이 굳거나 변질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 치료 위한 치약 사용 권장

만약 스테로이드제 사용에 예민한 분이라면 합성계면활성제가 포함돼 있지 않은 항염 효과가 우수한 치약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잦은 구내염으로 인해 회사 근처 이비인후과에 내원했었고, 병원 전문의에게 합성계면활성제 불포함된 치약 사용을 권유 받았습니다.

구내염 원인 치료하는 치약

합성계면활성제란, 쉽게 설명해 세제 성분을 가진 ‘화확성분’을 의미하는데 합성계면활성제에 의한 자극으로 입안이 헐거나 점막의 탈락 및 궤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 질환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나와 있습니다.

합성계면활성제 불포함 된 치약으로 유명한 제품은 ‘엔치약‘이 있습니다. 이 제품의 큰 특징은 화학성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원료만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효과 좋은 구내염 치약

치약 하나의 가격이 12,000원으로 매우 사악한 편이기는 하나, 구매율과 리뷰가 모든 걸 설명해 줍니다. 저처럼 잦은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분이라면 해당 제품을 구매해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

스트레스 덜 받고 푹 자기

왜 입안이 헐게 되었는지 구내염 원인을 제대로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가 쌓이거나 체력이 소진 되었을 때 대체로 원기가 저하됨으로써 내 몸의 면역력과 저항력이 동시에 떨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입안에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도 입안이 헐거나 물집 등이 생기는 구내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입안의 침이 바짝바짝 마르게 되면서 침의 기능인 유해물질 해독 작용과 항생 작용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입안이 보호받지 못하게 되고 박테리아 세균의 활동성이 높아져 염증이 자주 생기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균형잡힌 영양소 충분한 휴식

평소에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영양섭취와 운동, 적절한 수분섭취, 충분한 휴식을 통해 건강 관리에 힘쓰는 것이야 말로 구내염의 재발을 방지하고 구내염 빨리 낫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특히 바티민B, 비타민C 영양소와 관련 있어 이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나 과일, 육류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인체가 필요한 비타민을 곧 바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종합 비타민제 복용이 보다 이로울 수 있습니다.

맵고 짜거나 뜨거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 할 때 궤양이 발생한 부위에서 접촉에 의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말수를 줄이는 것도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