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혈 나오는 시기 및 특징, 생리와 차이 구분하는 법

착상혈 나오는 시기 및 특징, 생리와 차이 구분하는 방법

가임기간 중 관계를 갖아 수정을 거쳐 임신을 하게 되면 대표적인 임신 증상으로 불리는 ‘착상혈’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착상혈은 생리혈과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이 많이들 궁금해 하는 착상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착상혈이란?

착상혈이란 배아가 내막을 파고들면서 착상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을 의미합니다.

자궁 내막은 푹신하고 피가 충혈되어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결한이 일어날 때 통증을 동반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및 특징

착상혈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 혹은 수정된 배아가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전체 임산부의 10~30% 정도가 착상혈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엔 착상혈이 발생하지 않고 임신이 되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착상혈이 나오지 않는다고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발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출혈로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수정된 후, 6~12일 사이입니다. ​

다만, 임신 초기에 발생하는 출혈을 모두 착상혈로 단정할 수 없습니다.

임신 극초기에는 착상혈 이외에도 초기 유산이나 수정되는 과정에서 자궁외임신으로 인해 복통을 동반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일단 가임 기간 내 관계를 가졌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배란일 계산기를 활용하면 가임 기간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라면 사후 피임약 처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착상혈 생리 차이

구분착상혈생리혈
시기수정된 후 약 6일 경과 후수정된 후 약 14일 경과 후
색깔선홍색 또는 갈색붉은색
생리보다 적은 양(라이너로 커버)많은 양의 출혈(개인차 존재)
기간1~3일5~7일

착상혈 기간

착상혈 기간은 짧게는 하루, 길게는 3일까지 출혈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착상혈 양

착상혈 양은 생리와 쉽게 구분이 가능한 500원짜리 동전 크기의 출혈로 라이너를 착용해도 될 정도의 양이며, 덩어리지는 느낌은 없는 편입니다.

만약 생리대를 착용해야 할 정도의 출혈을 보이는 경우라면 착상 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출혈이라기 보단 유산에 의해 나오는 출혈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착상혈 색깔

착상혈은 보통 생리 예정일 전에 나타나며, 착상혈 색은 선홍색(분홍색), 갈색, 붉은 갈색을 띱니다.

착상통 생리통 통증의 차이

임신 극초기에도 자궁이 커지면서 배를 콕콕 찌르거나 잡아당기는 듯한 통증을 보입니다.

생리 때는 임신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자궁벽을 허물고 몸 안의 피를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착상통이나 생리통은 미묘하게 다를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통증의 차이를 구분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착상혈 임테기 사용

착상혈 나오는 시기에 착상으로 의심되는 출혈 및 통증을 경험했고 생리 주기가 약 7일 정도가 지났음에도 생리를 시작하지 않는다면 임테기를 사용해 간단하게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착상혈 나오는 시기 혹은 수정 후, 14일 전에는 융모생식샘자극 호르몬의 양이 적어 임테기(임신테스트기)를 통해 반응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임테기 구매 방법

임테기(임신테스트기)는 약국이나 편의점, 다이소 등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편의점 판매 임테기 가격은 약 5000~7000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이소, 편의점 착상혈 임테기 가격

착상혈 의심시 올바른 임테기 사용법

임테기 사용시 가장 정확도를 높이는 사용법은 임테기 앞쪽 흰 부분에 아침 첫 소변을 묻히는 것입니다. 소변을 묻힌 임테기를 30초에서 1분 동안 일자로 세워두면 임신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테기 자체는 습도에 민감하므로 포장을 오픈하자마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테기 결과는 임신테스트기 한 줄인 경우 비임신, 두 줄이면 임신입니다. 단, 임테기에 희미한 두 줄이 보이는 경우는 사용시기가 너무 빠르거나 보관이 잘못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소변으로 확인하는 임테기보다 산부인과에서 실시하는 혈액검사가 조금 더 일찍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착상혈이 의심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해보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