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 및 원인 체크해 보기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 및 원인 체크해 보기

혈액은 산소 및 영양소를 전신으로 보내는데 신체의 각 부위로 가는 혈류량의 감소가 일어나면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증상이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

다리 경련 및 저림

자다가 다리에 쥐가 자주 나 밤잠을 설치는 일이 많다면 혈액순환이 안되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쥐가 나면 수 초에서 수 분 동안 근육이 오그라들어 뒤틀리는 듯한 강력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쥐가 풀린 뒤에도 아픔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 안될 때 다리 저림 증상

​신체 마비 및 부종

팔다리 사지에 혈액의 공급량이 부족하면 해당 부위에 쇠약감과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신장이 방해받으면 특히 손이 잘 붓고 비정상적인 다리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맥류

정맥의 판막이 약해지면 혈액과 압력이 증가하여 피부 표면 바로 아래의 정맥이 비틀리고 부어오르며 발과 발목, 다리 뒤쪽에 파랗거나 자주색으로 나타납니다.

피로 및 오한

혈액 공급량이 제한되면 신체는 최적의 에너지와 온도 수준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연료가 부족해집니다.

이에 따라 무기력해지고 평소보다 몸이 차가워질 수 있으며 발끝, 손끝 찌릿한 증상과 팔, 다리 저림이 나타납니다.

​면역체계 저하

혈액순환이 안되면 감염을 퇴치하는데 필요한 항체가 느려지기 때문에 더 자주 아프고 베인 상처와 찰과상 등이 치유되는데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저하

뇌는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혈류에 의존하므로 혈액순환이 안돼서 혈류가 감소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장/단기적 기억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협심증

혈류가 심장 근육으로 제대로 돌지 못하면 가슴에 무거운 돌을 올려둔 것처럼 아프고 심장 부근이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바로 협심증입니다. 이외에도 혈액순환 장애로 혈류가 느려지면 소화과정에 장애를 일으켜 잦은 소화불량과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탈모 및 손톱 약화

피부, 머리카락, 손톱의 건강은 신체가 올바른 영양을 섭취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혈액순환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제대로 돌지 못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집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이 잘 자라지 않고 약해져 잘 부서집니다.

발기 부전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남성은 생식기관의 혈류량이 부족해 발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 원인

동맥경화증

동맥경화증은 혈액순환이 안 되게 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동맥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같은 지질이 혈관 벽에 침착하면 혈류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은 심장이나 뇌에 피를 공급하는 동맥 이외에 팔과 다리처럼 심장과 먼 곳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말초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정맥류

정맥류는 판막 부전으로 인해 혈액이 역류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바깥으로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증상으로 다리 뒤쪽에서 가장 흔한 유형인 하지정맥류가 대표적입니다.

​혈전

혈전은 부분적으로 또는 신체 전반적으로 혈액의 흐름을 차단합니다. 이는 ​신체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팔이나 다리에서 발생하면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전이 떨어져 나와 심장이나 폐, 신체의 다른 부위로 진행되어 뇌졸중, 심부정맥 혈전증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체중 및 임신

비만 또는 과체중인 사람은 장시간 동안 앉아있거나 서 있으면 혈액순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맥류 및 혈관 문제를 포함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에만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고 지나칠 수 있지만, 혈액순환 안될 때 다리의 경련 뿐만 아니라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일 때 특히 경련이 심할 수 있고,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있으면 감각이 감소하여 증상을 인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레이노병

만성적으로 손발이 찬 사람들은 레이노병이 원인 질환일 수 있습니다. 레이노병은 손과 발가락의 작은 동맥을 좁게 만들고 일부는 입술, 코, 유두, 귀에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레이노병은 추운 기후에 사는 사람들이나 여성인 경우 특히 발병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그 밖에도 움직임이 없고 운동이 없는 생활 습관은 뼈를 약하게 만들고 면역을 떨어뜨려 건강한 혈액의 흐름이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잦은 흡연으로 인해 혈관 손상을 일으켜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