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원인 극복, 병원에서 하는 치료 방법

불면증 원인이 될만한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병원에서는 하는 불면층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일과가 모두 끝나고 베개에 누우면 바로 잠에 드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잠이 중요한 이유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우리 몸과 건강에는 수면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전반적인 면역 기능이 떨어지고 다음날 업무나 학업에 지장을 주게 되면서 심각한 신체적, 인지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잠을 자는 시간은 하루 평균 6~8시간 정도입니다. 이 정도 수면 시간을 지키면 신체 기능이나 뇌의 기능이 회복되고 다음날 일상생활을 하는데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수면은 단계를 거쳐 진행됩니다.

초기에는 깊은 잠에 빠져들고 말기에는 얕은 잠을 자는 2가지 단계가 중요합니다. 각각의 단계에서의 회복 기능도 달라져 깊게 잠자지 못한 경우 일어나면 몸이 무겁고 덜 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불면증 원인 및 극복하는 법

가장 대표적인 불면증 원인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입니다.

하루는 새벽까지 잠에 들지 않다가 아침이 다 되서야 잠에 들고, 또 어떤 날은 낮 동안에 수면을 취하는 등 일정한 시간에 잠들지 않고 깨는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생활습관으로 잠에 들기 직전에는 되도록 몸을 활성화 시키고 깨워주는 지나친 운동은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방의 온도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원인부터 알고 치료하자

​방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사용해 온도와 습도 조절로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것 입니다. 습도는 50~60% 정도로 맞추고, 실내온도는 약 20~22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취침 시 에어컨보다는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잠들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몸 전체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줘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목욕, 반신욕, 족욕도 불면증 극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취침 한 시간 전에 15분 정도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나서 잠자리에 들면 잠이 쉽게 오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체온이 높혔다가 다시 떨어지는 과정에서 졸림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눕자마자 잠드는 방법, 빨리 자는 꿀팁

​병원에서 하는 불면증 치료 방법

불면증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비약물적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해 불면증을 치료합니다. 비약물적 치료의 대표적인 인지행동 치료는 불면증 환자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어 수면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비약물적 치료 방법

  • 수면 시간 조절
  • 수면 환경 및 습관 개선
  • 스트레스 관리
  • 운동, 식습관, 명상

약물적 치료 방법

약물 치료는 불면증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양한 약물을 사용합니다. 우울증 치료 약물의 종류로는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항불안제, 멜라토닌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 중 항히스타민의 경우 콧물 감기약에도 포함돼 있는 성분입니다. 졸린 반응을 유도해 잠에 들게 하는 약이며,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약물 치료는 장기간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초기증상, 잘 걸리는 MBTI 성격유형, 극복의 마음가짐

맺음말

불면증인 상태에서 오히려 잠들기 위해 애를 쓰거나, 더 오래 누워 있을수록 불면증은 오히려 더 심해지고 만성화로 진행됩니다.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오히려 잠을 자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졸릴 때만 자야하며, 밤에 잠을 못잤다고 해서 낮잠을 자선 안됩니다.

카페인, 음주, 흡연, 밤에 스마트폰 사용에 의한 밝은 빛(블루라이트) 노출이 상태를 더 악화시키므로 이러한 불면증 원인이 될 요소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