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초기증상, 잘 걸리는 성격유형, 극복의 마음가짐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슬프고 눈물이 나올 때, 걱정스러운 일이 아무것도 없지만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어쩌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울증 초기 증상을 겪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주요증상으로 흥미나 즐거움의 감소, 수면장애, 공허감, 무기력증, 불안과 공포 등의 여러가지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마음의 감기 우울증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MBTI 성격 유형 중 취약한 성격은 무엇인지, 도움이 되는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평소 일상에서 흔하게 느낄 수 있는 분노와 화를 가끔은 적당히 표출해야 하지만 외부로 표출되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게로 향하고 자책할 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기 탓이 아니고 남의 탓만 하는 경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성격의 사람은 완벽하지만 과대적 이상을 지니며,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럽게 여겨 자기 열등감과 자기 비하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초기증상

  • 매일 같이 슬프거나 짜증이 난다.
  • 한번 즐겼던 대부분의 활동은 하기가 싫다.
  • 평소 일상이 무기력해하고 해보고 싶은 것도 없다.
  • 식욕이 왕성해지거나 갑자기 체중이 줄었다.
  • 계속 잠만 자고 싶어 일어나기가 싫다.
  • 불면증에 시달린다.
  • 하루하루 매일 같이 불안한 기분이 든다.
  • 비정상적으로 피로하고 에너지가 부족함을 느낀다.
  •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끼거나 죄책감을 가진다.
  • 사고 또는 의사 결정에 어려움이 있다.
  • 스스로를 해하거나 죽음에 대한 생각을 자주 한다.

대표적인 우울증 초기증상은 매사에 다운되고 우울한 기분입니다. 일상에서 어떠한 흥미나 즐거움도 느끼지 못하며 무슨 일을 하더라도 재미가 없고 한때 흥미롭게 즐기던 것들 조차 귀찮다고 느껴지는게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가볍다가 어느 날 갑자기 건강이 나빠지면서 몸이 무겁고, 식욕도 없어지며, 잠도 잘 오지 않습니다.

이러한 우울증 초기증상이 점차 심해지면서 머릿속이 복잡하고 자신이 싫어서 견딜수 없으며, 차라리 죽는게 낫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이런 상태가 지속되다가 원래 자신으로 돌아왔다가 우울증이 아니지만,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같은 기분이 지속된다면 더욱 나빠지기도 합니다.

우울증 불면증 상관관계

우울증 환자의 경우 불면증의 증상이 추가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속적인 불면증 증상으로 인해 우울증까지 발생되어 증세가 더욱 악화 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먼저냐, 불면증이 먼저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우울증과 불면증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쉽게 잠들기가 어렵거나 깊은 잠을 못자고 자주 깨는 등의 불면증의 증상이 지속 될 경우에는 가볍게 여기거나 무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급적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우울증 예방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잘 걸리는 MBTI 성격 유형

MBTI를 최초로 만든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작성한 MBTI 매뉴얼에서도 ISFP와 INFP 성격은 기본적으로 우울한 경향을 지니고 있다고 서술돼 있습니다.

반대로 ENTP, ENFJ, ENTJ 의 경우는 우울증으로 부터 가장 안전한 성격으로 조사됐습니다.

우울증 초기증상 및 MBTI 성격

1위 ISFP

ISFP 성격은 단조롭게 반복되는 일상에 쉽게 지루함을 느낍니다. 업무에 있어서 결과가 바로 나타나는 일에 흥미로워 하며 원활한 인간관계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사람들의 냉정한 태도에 쉽게 상처를 입고, 주변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 괴로워합니다.

2위 INFP

INFP 성격은 개인주의 위주의 성향으로 분쟁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기 전까진 매우 조용한 편입니다.

세상의 부당함을 경험하거나 슬럼프에 빠졌을 때 특히 우울해 하며, 상대방이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지 않았을 때 동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극복하는 법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옛말처럼, 인간의 감정 상태는 실제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사고 패턴을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행동하면 좋은지 알아봅시다.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각하는 방식 바꾸기

생각하는 법을 바꾸는 것입니다. 상사에게 심한 꾸중을 듣고서 ‘내가 멍청한 데다 일도 못하기 때문에 꾸중을 들었다’고 자책하는 것과 ‘그렇게까지 화낼 일도 아닌데 정말 다혈질이군’이란 식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감정에서 큰 차이가 생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 시험에 떨어졌을 때 ‘나는 재능이 없어. 지금까지 괜한 짓을 한 거야’라는 생각과 ‘운이 나빴어. 오늘은 컨디션도 좋지 않았어’ 라고 생각하는 것은 기분은 물론이고 다음으로 이어지는 행동에도 많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새롭게 목표 설정하기

아무런 목적도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것은 하루를 허무하게 허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울증 극복하고 치료하고자 한다면 자기 자신에게 목적, 즉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오후를 혼자 보내거나 책을 사고, 여행을 예약하거나 누군가를 만나는 것처럼 간단하게라도 목표를 만드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가까운 사람들에 적당히 의지하기

혼자서 괴로워하고 고통스러워하는 것은 너무 힘든 일입니다. 충분히 우울증 극복이 가능한 일시적 상태인 만큼 가족, 친구, 주변의 사람들에게 힘든 부분도 털어놓으며 소통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마음에 대해서 공감 받고 그 동안 쌓여있던 힘든 부분까지 떨쳐낼 수 있어서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됩니다.

대화거리가 없다고 해도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느낌만으로도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테스트 CES-D 척도

아래의 20가지 우울증 테스트 문항은 최근 동안의 당신의 행동과 감정 상태에 관한 질문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해당 항목과 같은 일을 얼만큼의 기간 동안 겪었는지 해당 칸에 체크한 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우울증 자가 테스트는 명확한 진단을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전문의를 통한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테스트 항목
우울증 테스트 점수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