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효능 10가지 먹는법, 옥살산 부작용

이번 글에서는 비트 효능 부작용 먹는법 (A~Z)까지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아삭한 식감의 빨간색 무로도 불리는 비트(Beet)는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이 매우 적고 식이섬유, 엽산, 칼륨, 무기질, 아미노산, 비타민C, 철, 마그네슘 등 풍부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서양의 뿌리 채소입니다.

각종 TV프로그램 채널의 방영을 통해 소개되면서 열풍이 불고 있는 ABC주스의 주요 재료로 포함될 뿐 아니라, 각종 요리에도 흔하게 쓰이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비트는 건강상 많은 효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슈퍼푸드 비트 먹는법부터 비트 효능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나면 놀라운 비트 효능

알면 놀라운 비트 효능

​콜레스테롤 개선

혈관 벽에 들러붙어 빼곡히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등 유익한 작용을 하는 고밀도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정상 범위는 130mg/dL 이하이며 HDL 콜레스테롤의 정상 범위는 60mg/dL 이상입니다.

​고혈압 조절

비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질산염은 혈관을 이완 및 확장 작용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비트 효능이 있습니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비트 꾸준히 주스를 마신 그룹의 사람들이 물을 마신 사람들보다 혈압이 10mmHg 떨어지고 혈액 응고가 적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맛있게 비트 먹는법

​소화능력 개선

비트에는 불용성 위주의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불용식 식이섬유는 대변의 키우고 변을 부드럽게해 변비나 불규칙한 배변 활동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비트 섭취시 대변 및 소변의 색깔이 빨간색이나 분혹색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는 베타인이라는 적색의 색소의 영향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염증 개선

비트 효능의 핵심 성분인 붉은 색소 안토시아닌 (Anthocyanin)은 강력한 소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내 염증 수치가 높거나 염증성 질환을 앓고 계시는 환자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안토시아닌의 효능은 소염 효과 뿐만 아니라 시력개선과 당뇨 예방, 혈액순환 증진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비트에는 노화의 주범인 유해 활성산소와 싸우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트에 포함된 강력한 항산화제 베타인은 항산화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보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비트 효능으로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증진

염증은 신체 면역 반응의 일부로 각종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는 등 치유 과정을 돕지만 만성화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트의 아미노산의 일종인 베타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만성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간 해독 작용

모든 내장 기관 중에서 가장 큰 간은 그 크기 만큼이나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대사, 소화 흡수, 영양 대사, 해독작용, 혈액 순환, 노폐물 제거 등 총괄적인 대사 과정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비트의 효능으로 간 기능 향상이 있습니다. 비트의 베타인 성분이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하고 간 세포의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비트 효능 부작용 증상

체력 향상

비트는 함유된 질산염은 혈압을 낮추는 데 기능 외에도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 순환의 기능을 높여 운동 중 근육이 더 많은 산소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더 빠르고 멀리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섭취 후 2~3시간 후가 질산염의 최고 수치이므로 그에 맞게 운동을 계획하면 운동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뇌 기능 향상의 효능

비트의 질산염은 뇌로가는 혈류를 높여줌으로써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인지 기능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다이어트 효과

비트의 낮은 열량과 지방분해 효과가 있어서 체중 감량이 목적이신 분들이 꾸준히 챙겨 드시면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비트 먹는법 알아보기

비트는 열에 의해 많은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조리 과정에서 되도록이면 오랜 시간 동안 가열하지 않고 15분 이내로 조리를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먹는 법은 취향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먹기 좋게 썰어 놓은 비트와 오이를 식초물에 담궈 비트 피클을 만듭니다.
  • 다양한 채소 및 과일에 드레싱을 뿌려 샐러드로 먹습니다.
  • 기호에 맞게 사과, 당근, 레몬 등을 넣고 조절하여 쥬스 형태로 제조해 비트 효능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습니다.

비트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비트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의 함량이 높아 체내 요산 수치를 높이고 칼슘의 흡수를 낮춰 통풍이나 신장결석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약하거나 담낭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하루 권장 섭취량 1/2개를 넘지 말아야 하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