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내장 지방 분해하는 효과적인 방법

이번 글에서는 날씬해도 배만 볼록한 복부 내장 지방 분해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식사를 함으로써 섭취한 영양소가 소비되지 않고 남아 버리게 되면, 지방으로 전환돼 우리 몸에 축적됩니다. 그 중 복부를 중심으로 한 내장 주위에 붙어버린 지방을 ‘내장 지방’이라고 합니다.

​비만에는 ‘내장 지방’이 축적된 체형과 ‘피하 지방’이 축적된 체형의 두가지 형태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체형은 중년 세대 이상에서 많이 보이며, 남성은 내장 지방이 축적된 ‘사과형’, 여성은 피하지방이 축적된 ‘양배형’ 비만이 되기 십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 외형적인 차이 뿐만 아니라 원인과 성질도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

복부 피하 지방은 이름 그대로 피하 조직에 붙는 지방입니다. 허벅지와 엉덩이 주위, 하복부 등에 생기며 만져서 알 수 있으며, 몸에 붙은 대부분의 지방은 피하 지방을 말합니다.

피하지방이 피부 안쪽에 붙어 있는 지방이라면 내장지방은 이름 그대로 내부장기에 지방이 붙어있는 것입니다.
내장이 복부에 집중되어 있는 관계로 내장 지방형 비만의 경우 올챙이와 같은 형태의 몸매가 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 피하지방은 임신과 출산을 위해 자궁을 보호해야 하는 여성에 많이 보이며 내장지방은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많은 남성에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피하지방은 손가락으로 복부를 잡으면 쉽게 잡히지만, 내장지방의 경우 거의 잡히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눈에 보이거나 만져서 알 수 없지만, 축적되면 다양한 대사 이상을 일으켜 질병의 원인으로 이어지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이 바로 내장 지방입니다.

​내장지방 생기는 주요 원인

노화에 의한 기초 대사량 감소

지방에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이 있어, 섭취하는 칼로리가 소비하는 칼로리를 넘으면, 남은 분이 체지방으로서 축적되게 됩니다.

살아가기 위한 최저한의 활동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량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합니다만, 노화에 의해서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젊었을 때보다 같은 양을 먹게 되어도 내장 지방이 붙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내장 지방이 생기기 쉬운 유형의 사람은 주로 남성으로 주로 지방이 상체 쪽으로 쌓이게 되며, 여성은 하반신에 지방이 쌓이는 형태를 보입니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복부 내장 지방

여성에게 내장 지방이 생기기 일이 드문 이유는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의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갱년기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 때는 여성도 복부 내장 지방이 생기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 감소

평소의 운동 부족도 내장 지방이 생기기 쉬워지는 큰 원인입니다. 계단이 있어도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당연하게 이용하고, 짧은 거리라도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내장지방이 축적되면 고혈압이나 지질이상, 고혈당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부 내장 지방 분해하는 효과적인 방법

내장 지방은 피하 지방에 비해 생기기도 쉽고 줄이기도 생각보다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식생활이나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하게 내장지방을 빼는 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식사법 개선으로 내장지방 분해하기

먹는 양을 극단적으로 줄이거나 특정 식품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균형 잡힌 식사를 취하고, 과자, 인스턴트 음식,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것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하루에 세 끼를 챙겨 먹는 것이 좋고, 부족해지기 쉬운 녹황색 채소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요령 또한 중요합니다. 아침 식사를 천천히 오랫동안 먹으면 비록 적은 식사량이라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고 점심에 폭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늦은 시간까지 식사를 하는 나쁜 습관이 있다면 체지방으로서 축적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 지방은 피하 지방보다 지방 세포가 작고 떨어지기 쉬운 지방입니다.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가 적어지면 내장 지방은 자연스레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식사 제한으로 지방을 줄이려고 하면 지방과 함께 근육까지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메가-3 영양소 챙겨 먹기

​복부 내장 지방은 빼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 중요하지만, 극단적인 식사 제한으로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방에는 몸의 상태를 정돈해 주는 필수 지방산이 존재하지만 우리 몸에서는 스스로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기름과 해산물에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3는 식사에서 취한 지방이 내장 지방으로 축적되기 전에 혈액 중의 중성 지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기름, 호두, 참치, 멸치, 고등어, 정어리, 연어 등의 음식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도 내장지방 분해 법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꾸준히 하기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걷기나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고 빨리 걷기의 경우 부하가 높은 운동인 만큼 빠른 시일내 효과를 보기 좋습니다.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외형적으로도 좋지 않은 내장지방 없애는 분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빼기 힘들다고 실천조차 안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식사법의 작은 변화만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