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건강 지키미 호두 효능 7가지, 섭취시 부작용과 칼로리

호두 효능 두뇌 건강 및 발달에 좋은 대표적인 견과류​.
호두는 호두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로 견과류에 해당되며 매우 딱딱한 겉껍질과 얇은 속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딱딱한 겉껍질을 깨면 호두 알갱이가 나옵니다. 작지만 많은 영양이 담긴 호두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이라는 신체에 좋은 지질을 비롯해 단백질,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오늘은 호두효능과 칼로리, 섭취 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두를 섭취하여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두효능 7가지, 건강에 미치는 좋은 영향

호두 두뇌 발달

인간의 뇌는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20%를 소모하므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뇌 기능이 약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호두에는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과 산화방지제가 함유돼 있으며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 전구체가 많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무기질 및 비타민 A와 B도 풍부합니다. 호두효능 두뇌 건강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호두효능 중 두뇌 발달 및 건강에 주목하는 이유


불면증 개선

호두를 먹으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혈중 농도가 3배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체내를 정돈하고 밤이 되면 자연스러운 수면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에 포함된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대사 도중에 분비되는 자율 신경의 균형을 맞추는 작용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스트레스를 낮추는데도 좋습니다.

잠을 깊게 자지 못하거나 불면증으로 고민하시는 분은 호두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호두의 부작용으로 소화에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체중 감량 효과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호두의 효능으로는 체중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두에 풍부한 비타민 B는 피로회복은 물론, 신체의 조직을 아름답게 유지하기 때문에 각종 피부 미용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두 효능으로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변비의 개선은 물론,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됨으로써 피부의 상태를 정돈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두는 탄수화물이 적은 식품입니다. 양질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제한 다이어트 시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호두의 부작용으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많이 드실 경우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두피, 모발 건강

호두는 두피와 모발 건강에도 좋습니다. 머리카락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탈모나 흰머리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호두는 두피 모발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혈당 조절

호두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당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당뇨병 환자가 섭취하여도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유발 시키지 않아서 당뇨가 있어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효과

호두를 먹게 되면 세포가 건강하게 유지되고, 안티에이징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에는 적포도주를 웃도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작용이 강한 식재료입니다.

​생활습관병의 예방

호두의 효능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의 값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과 암 등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의 심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호두에 포함된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E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호두 부작용 및 칼로리, 건강하게 먹는법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고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재료이지만,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호두의 칼로리는 100g당 600kcal가 넘습니다. 하루의 이상적인 호두 섭취량은 7알(28g)이라고 합니다.

건강이나 다이어트용의 식품으로서 주목받는 호두이지만 지방량이 높은 식품에 속합니다.
따라서 호두를 과식하면 칼로리 과다로 역효과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두는 소화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잠자기 직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 안주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소금이 들어간 호두는 염분이 과도하게 포함돼 있어 과식과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호두를 선택할 때는 염분과 기름이 포함되지 않는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호두를 섭취할 때 얻을 수 있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당량의 호두를 먹는 것으로 질병의 예방은 물론 두뇌, 미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맛있게 즐겁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적당량의 호두를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 밖의 건강을 지키는 견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