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너트 효능 및 하루 권장 섭취량 (셀레늄 함량)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건강상식 : 브라질너트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한국에 땅콩이 있다면 브라질에는 브라질너트가 있습니다. 남미의 아마존 강 유역에서만 채취 할 수 있는 견과로 인공 재배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희소 가치가 높은 견과류입니다.

고대부터 아마존 원주민들의 주요 식량으로 이용돼 왔습니다. 아몬드의 약 2~3배에 달할 정도로 알갱이 큼지막하며 브라질너트의 맛은 마카다미아와 비슷하며 버터처럼 짙은 풍미가 나며 커피 혹은 차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습니다.

​견과류 중에서 칼로리가 다소 높은 편에 속하지만 풍부한 영양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효능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브라질너트효능과 부작용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브라질너트의 건강 효능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

브라질너트의 다양한 건강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한 대표적인 이유는 미네랄의 일종 셀레늄 영양소의 풍부한 함량 덕분이기도 합니다. 브라질너트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으로 세포의 산화나 면역력의 저하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여성의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브라질너트 셀레늄 함량 (1알)

셀레늄은 일반적으로 어패류 등에서 섭취가 가능하며 하루에 권장 섭취량은 약 60ug입니다. 브라질너트 한 알에는 무려 70ug의 셀레늄 포함돼 있으므로 하루에 브라질 너트 한 알만 드셔도 일일 셀레늄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암 억제력 강화

악성 종양에 대응하는 성분인 브라질너트 셀레늄과 엘라그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 속 배기가스로 알려진 활성산소(ROS)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진행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브라질너트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는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감소시키며 혈액의 순환 작용을 원활하게 해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근성장 증가

브라질너트에 함유된 셀레늄, 지방, 단백질은 근육의 성장과 지방의 감량에 관여하는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근육을 키우거나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튼튼한 뼈 형성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되어 뼈는 점차 약해지면서 골다공증의 위험은 더욱 깊어만 갑니다. 특히 골다공증의 위험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월등히 높은 수준입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인 등의 뼈 건강을 지키는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브라질너트 부작용 증상

브라질너트 부작용 증상

하루 1~2알 정도면 하루 권장 섭취량이 충분히 충족되므로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브라질너트에 다량으로 포함돼 있는 셀레늄(Selenium)은 효능이 다양해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독성이 강한 물질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 속 메스꺼움, 탈모, 두통, 기침, 설사, 구토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