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끔거리는 혓바늘 원인 빠르게 치료하는 추천 약

혀 돌기나 표면이 붉게 부어 오르거나 따끔거리는 염증을 보통 혓바늘이 났다고 합니다. 혀에 난 염증이라고 해서 ‘설염’이라고도 불립니다. 혓바늘이 생기면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할 정도의 통증과 함께 붓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혓바늘 원인

​혓바늘 원인은 물리적 자극이나 수면부족, 영양부족,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은 입안에 박테리아 세균이 침투하면서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면 혀에 궤양이 생기면서 악화됩니다.

​피로 및 불규칙한 생활습관

혓바늘 원인은 피로로 인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지쳐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발생합니다.

​영양 부족

혀의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는 혓바늘 원인으로 영양의 균형이 부족할 때도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입안에 있는 염증은 비타민B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기 쉽습니다. 비타민B는 입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신진 대사를 지원합니다.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 간, 유제품, 녹황색 채소등이 있습니다.​

소화 불량

소화 불량이 계속될 때에도 구내염이 생기게 됩니다. 먹은 음식을 소화, 흡수하지 못하면 필요한 영양소도 충분히 취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물리적인 자극

혀를 포함해 구강내에 물리적 자극이 생기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혀는 매우 민감한 부위라 자극을 계속적으로 받게 되면 상처가 아물지 않고 미각을 정상적으로 느끼기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식사를 하다가 혀를 같이 씹었다던가, 외상으로 인해 입에 충격을 입었을 경우 등 혀에 물리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구내염이나 혓바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 차가운 음료 등의 섭취는 최대한 자제하며 야채 위주로 된 부드러운 음식으로 구성된 식단에 신경쓰는 것이 혓바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혓바늘 원인 증상에 좋은 약

충치

충치가 있는 치아를 혀로 만지는 것도 혓바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치나 의치의 뾰족한 부분과 혀가 접촉하게 되면 혀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혓바늘 없애는법

구강 청결

혓바늘 없애는법으로 우선 입안의 위생 상태를 개선해야 합니다.

입안에는 700여종의 세균이 항상 존재합니다. 입속의 위생 상태가 불량하거나 박테리아가 많을수록 감염의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각종 음식물 섭취와 음료, 커피등을 섭취하면 세균이 침투하기 쉽고 이를 방치할 경우 세균이 많아져서 혓바늘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항상 양치질을 하고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

혓바늘 치료를 위해 무엇보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혓바늘 원인은 면역력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혓바늘을 없애고자 한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만큼 각종 세균의 침투에 취약해진 신체를 위해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혓바늘 약 연고 추천

혓바늘 페리덱스(연고) 약 사용법

혓바늘 치료에 좋은 약이라 하면 유명 제품인 알보칠이나 오라메디 연고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혓바늘 약으로 녹십자사의 페리덱스 연고를 추천합니다.

페리덱스 혓바늘 약은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누구나 구매가 가능합니다.

  1. 연고 안으로 침이나 수분의 침투로 인해 내용물이 굳을 수 있으므로 연고를 환부에 직접 도포하지 않습니다.
  2. ​적당량의 페리덱스 연고를 면봉으로 환부에 넓게 발라 줍니다.​
  3. 환부에 침이 너무 많거나 적은 상태에서는 바름성이 떨어지므로 침을 한번 삼킨 후 가볍게 입히 듯 꼼꼼히 바르고 문지르지 않도록 합니다.
  4. 가급적이면 식사를 마신 이후에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혓바늘 약 페리덱스 연고는 1주일 이상 지속적인 약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페리덱스에는 덱사메타손이라고 하는 스테로이드제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해당 성분은 오라메디 주요 성분인 트리암시놀론 만큼 강력한 염증 억제 효과가 있어 혓바늘 치료에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부작용 발생이 우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합성계면활성제 없는 치약 사용 권장

만약 스테로이드제 사용을 꺼려하시는 분이라면 합성계면활성제가 없는 항염 효과가 우수한 치약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혓바늘 약 대신 치약 사용 권장

합성계면활성제란 쉽게 말해 세제 성분을 가진 화확성분을 의미합니다. 합성계면활성제의 부작용으로 입이 헐거나 자극을 가해 점막이 탈락하고 궤양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피부에서는 아토피를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자주 입병이 나는 사람, 입 안이 건조한 사람,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나는 경우 합성계면활성제가 포함돼 있지 않은 치약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추천 받아 직접 구매했고 개인적으로 효과를 보았던 치약이 있습니다.

제품명은 ‘엔치약‘ 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화학성분을 포함하지 않고 유기농 원료를 사용해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잦은 혓바늘 혹은 구내염으로 고생 중이시라면 해당 제품의 구매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혓바늘 치료에 좋은 음식

혓바늘이 생기게 되면 혀가 민감해지고 상처로 인해 혀를 찌르는 듯한 고통을 주기 때문에 혀를 진정시켜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늘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은 꿀, 알로에가 있습니다. 특히 벌꿀에 함유된 프로폴리스 성분이 혓바늘이나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혓바늘 치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혀를 자극할 수 있는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 섭취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알코올이나 담배속 니코틴은 혓바늘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금연 및 금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혓바늘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일주일 정도면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특정 부위에 발생한 궤양이 꽤 오랫동안 지속될 때는 구강암의 발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