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 종류 (필수·비필수) 주요 건강 효능

우리 인간의 몸이 건강 유지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선 20가지 아미노산을 필요로 합니다.

아미노산 종류로는 체내 자연적으로 합성이 가능한 비필수와 체내 스스로 합성하지 못해 음식물 섭취를 통해 보충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구분됩니다.

아미노산 종류

필수 아미노산 9가지

20가지 아미노산 종류 중에서 9가지 아미노산은 몸 안의 전구 물질로부터 스스로 합성할 수 없어 식단이나 음식 등을 통해 섭취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라이신류신아이소류신발린메티오닌트레오닌트립토판페닐알라닌히스티딘

다만, 소아인 경우 아르지닌을 포함해 10종으로 구분됩니다.

비필수 아미노산 11가지

인간의 체내에서 당질의 중간 대사물과 질소 및 필수 아미노산으로부터 합성이 가능한 아미노산들을 가리켜 비필수 아미노산이라 정의합니다.

알라닌아스파라진아스파르트산시스테인셀레노시스테인글루탐산글루타민글라이신프롤린세린타이로신

아미노산 효능

  • 근육량 증대
  • 면역력 강화
  • 피로 회복
  • 피부 개선
  • 뇌 기능 향상
  • 불면증 및 우울증 개선
  • 당뇨병 예방

​근육량 증대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므로 적절히 섭취하면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몸에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단백질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근육의 성장과 근력에 나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근육량을 높이고자 운동을 시작했다면 필수 아미노산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미노산 효능 근육량 늘리기

면역력 강화

각종 질병으로 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고자 한다면 필수 아미노산을 꼭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미노산 효능 중 체내 면역세포가 활발하게 생성되도록 돕고 각종 바이러스와 질병에 대항하는 항바이러스 및 향균 효과가 뛰어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연령대가 높은 고령인 사람들의 경우 몸이 약해져 있어 회복이 더디므로 충분히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 회복

푹 자고 일어났음에도 개운치 않거나 아무리 오래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졸립다면 아미노산 결핍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 효능으로 밤에 잘 때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우리가 잠을 잘 동안에는 몸과 뇌가 휴식을 취하면서 회복이 이루어지는데 여기에 아미노산 한 종류인 글라이신을 섭취하면 수면 무호흡증 등의 다양한 피로 유발 요소들을 막아 수면의 질 향상과 피로 회복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피부 개선

만약 피부에 기미나 여드름, 주름 등이 많이 생긴다면 아미노산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천연 보습 인자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은 피부를 구성하는 세포의 대사 작용을 촉진해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아미노산 효능으로 노화를 늦추는 데 효과적이며, 평소 여드름으로 걱정이 많은 청소년들의 고민거리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 기능 향상

아미노산은 뇌를 이루는 데 있어 주요 역할을 합니다. 적절하게 챙길 시 집중력을 좋아지게 해주고 기억력 감퇴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뇌 건강에 이롭습니다.

불면증 및 우울증 개선

우리에게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주 원료는 아미노산입니다. 이는 세로토닌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면의 질을 향상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체내 아미노산이 부족해지면 세로토닌의 생성이 감소하게 되어 우울증과 불면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당뇨병이란, 우리 몸 안의 포도당(혈당)이 정상치보다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배출되는 병입니다. 당뇨가 무서운 이유는 모든 장기에 침착이 진행되면서 망막병증, 신장질환, 뇌혈관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당뇨병을 개선하기 위해서 인슐린의 정상적인 작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하나의 필수 아미노산 종류인 류신은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미노산이 많은 음식

아미노산 효능을 챙길 수 있는 음식이자 우리가 평소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고기, 닭고기, 두부, 각종 해산물, 연어, 아몬드, 콩, 계란 등이 있으니 신경써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미노산 종류 및 음식

아미노산은 에너지 대사를 돕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B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면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추천 글

글루타민 효능 7가지와 결핍, 부작용, 효과 좋은 음식

간 위한 영영제 밀크씨슬 효능 및 부작용, 주요성분

요로결석 통증 특징적 증상, 고통을 가늠케하는 재밌는 표현들

겨드랑이 통증 · 멍울 생기는 이유와 의심 질환

목디스크 초기증상 자연 치유하는 스트레칭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