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골절에 좋은 음식 5가지로 회복 기간 줄이기

뼈 골절에 좋은 음식 5가지 살펴보기

인체에는 크고 작은 형태의 뼈가 약 200여개가 있으며 근육과 힘줄로 서로 단단하게 연결되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들 뼈는 우리 몸 속 중요한 장기를 보호할 뿐만아니라 혈액을 생성하며 혈액순환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구조물입니다.

뼈 골절(fracture)이란, 외부의 요인에 의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상해를 입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절은 손상 부위의 상태에 따라 뼈가 피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는 개방성골절과 골절 선이 여러 개가 있는 분쇄 골절 등으로 구분합니다.

골절 상태에서 원래의 뼈 조직으로 치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골절된 부위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충분한 영양 공급과 적당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빠르게 치유하는 뼈골절에 좋은음식 5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와 뼈를 녹여서 배출하는 피골세포가 있어 적절한 생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만약 뼈 골절이 발생했다면 뼈의 회복 및 재생을 돕는 조골세포와 활성화를 도와주는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골절 증상

뼈 골절에 빠른 회복을 돕는 좋은 음식 5가지

건새우

뼈하면 떠오르는 영양소 칼슘, 칼슘하면 떠올릴만한 음식은 단연 주저 없이 멸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처럼 풍부한 칼슘 함량을 자랑하는 멸치이지만, 건새우의 칼슘 함량에 비하면 절반 정도의 수준입니다.

또한 새우의 껍질 부분에 농축되어 있는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상태 개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체내 지방의 축적을 방해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미역

다음 소개해드릴 뼈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이 있습니다. 바다의 채소로 알려진 미역은 칼슘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한 뼈골절 뿐만 아니라, 뼈 건강을 개선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미역 100g당 칼슘의 함량은 칼슘 급원식품으로 유명한 시금치의 25배, 우유의 10배에 달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밀도를 높이는 등 뼈 건강 증진에 제격인 음식입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마그네슘, 여러 종류의 비타민군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토마토에는 비타민K 영양소가 풍부한데 칼슘과 골기질을 결합시키는 오스테오칼신의 활성화에 관여해 칼슘을 뼈로 이동시켜 뼈의 강도를 높이며 힘줄의 유연성을 기르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K가 풍부한 토마토

​​두부

식물성 단백질의 표본인 두부는 뼈의 소실을 막아주고 부족한 뼈 골밀도를 채워 뼈 골절에 회복을 돕는 좋은음식으로 꼽힙니다.

두부의 원료이자 완전 식품인 콩을 응축해 두부로 제조하는 과정에서 응고제가 사용되는데 응고제에 칼슘의 첨가로 식물성 식품 중 유일하게 칼슘 함량이 높습니다.

참고로 두부 반 모에 포함돼 있는 칼슘은 우유 한 컵에 들어 있는 칼슘보다 높은 편입니다.

​등푸른 생선

대부분의 경우 뼈 골절에 좋은 음식하면 칼슘 위주의 음식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비타민D 영양소의 섭취도 매우 중요합니다. 고등어, 연어, 청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흔히 뼈접착제로 불리는 비타민D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인 고등어

​비타민D의 결핍은 칼슘 흡수율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골밀도 감소는 물론 골절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실제로 비타민D가 고관절 골절 수술을 받은 노인의 보행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D와 칼슘은 반드시 동시에 섭취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등푸른생선에 다량으로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골세포 형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함께 챙기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