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최고 BEST 3 (당뇨병 증상)

당뇨병 증상 및 징후, 혈당 낮추는 음식 BEST 3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치명적 만성 질환인 당뇨병. 당뇨는 세포의 노화와 기능 저하로 인해 혈액 속의 포도당의 수치가 상승해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포도당(혈당)은 인체에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혈액내 포도당(혈당) 너무 많이 쌓이거나 적은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갈증을 심하게 느껴 물을 자주 마시거나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대부분의 병이 그러하 듯 당뇨병 역시 초기 증상은 심하지 않고 매우 더디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몇가지 이상 징후를 통해 당뇨병 초기 증상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당뇨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다뇨(多尿)로 불리는 소변량 증가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양이 늘어나는 이유는 당뇨병에 의해 혈당이 올라가고 남아있는 당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체내 많은 양의 수분을 함께 끌고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소변 양이 급격히 많아지고 소변 양이 많아짐에 따라 사람의 몸은 수분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결국 갈증(渴症)이 생기면서 많은 양의 물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당뇨병 조절에 매우 중요한 혈당 낮추는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삼다(三多) 초기증상

  • 다음 : 물을 많이 마신다.
  • 다뇨: 소변을 자주 많이 본다.
  • 다식 : 많이 먹는다.

​혈당 낮추는데 효과적인 음식

당뇨병이 있는 환자라면 무엇보다 식습관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충분한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관리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얼마나 더 철저하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합병증의 발생할 위험도 크게 차이가 나므로 평소 꾸준한 자기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 낮추는 음식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혈당 잡는 음식으로 유명한 여주보다도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이는 혈당을 천천히 끌어 올리게 되면서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입니다.

혈당 조절에 좋은 시금치를 매일 같이 섭취하면 비타민A의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뇨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다갈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에 좋은 시금치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K, 고용량의 칼슘, 철분, 필수 아미노산, 폴리코사놀, 클로로필, 플로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특히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policosanol)이란 성분은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는 높이고 해로운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우엉

우엉은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은 식후 혈당치 상승을 느려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효과적이며 체내 쌓인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혈당 낮추는 차

껍질을 벗기지 않고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드시면 혈당치를 내려줄 뿐만 아니라 당뇨병성 망막증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