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 진액 액기스 효능, 지켜야 할 하루 섭취량

흑염소란, 털의 빛깔이 검은색을 띠며 뿔을 가진 크기가 작은 염소입니다. 전 세계 자생하는 600여 종이나 되는 염소 중 하나로 우리나라 재래토종에 속합니다. 뭐든 잘 먹고 추위에 강하며 성질도 온순한 편입니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고기 맛도 좋아 흑염소 수육이나 탕으로 즐겨 먹거나, 푹 고아서 흑염소 진액 액기스로 만들어 약용으로 복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흑염소 액기스 효능 하루 섭취량

예부터 조선후기 제 19대 왕 숙종(肅宗)의 보양식으로 끔찍하게 챙겨 먹었으며 동의보감, 본초강목, 강의별록, 명의별록 등 흑염소 효능에 대해 언급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당뇨병에 특히 좋기로 유명한 흑염소 진액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흑염소 진액 효능

흑염소의 핵심 성분이라 할 수 있는 아라키돈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은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세포의 재생을 돕는 기능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뇌세포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으며, 성장기 청소년이나 어린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보양식

예로부터 우리나라에는 기력보충을 위해 먹는 보양 음식을 챙기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빠지지 않은 것이 바로 흑염소 진액입니다.

검은 보약으로 통하는 흑염소는 예부터 몸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양기를 북돋아 주고 체력을 개선시키기 위해 식용은 물론 약용으로도 널리 사용돼 왔습니다.

특히 흑염소는 성질이 몹시 열하고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이 떨어진 분들이나 손발이 차가운 여성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철분과 칼슘도 풍부해서 성장기 청소년, 어린이를 포함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다 좋은 흑염소입니다. 평소 손발이 냉하고 추위에 특히 힘들어하신다면 흑염소진액으로 체온을 높여보시길 바랍니다.

흑염소 당뇨 개선

당뇨 환자에게 흑염소가 좋다는 말 한번 쯤 들어 보셨을텐데요. 흑염소 진액의 핵심 성분인 아라키돈산이 혈당 조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라키돈산은 동물의 세포막을 형성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해 혈당 조절을 돕고, 혈액 생성 및 순환 작용을 촉진해 당뇨는 물론 고혈압, 동맥경화,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흑염소 진액 효능 (당뇨, 혈당조절)

실제 연구에서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아라키돈산을 투여했더니 인슐린 민감도가 개선되어 혈당 수치가 떨어졌고, 더 놀라운 점은 아라키돈산 투여 중단 후에도 2주간 떨어진 혈당 수치가 유지되었다는 것입니다. 혈액 속에 아라키돈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당뇨병 발병 위험이 45% 감소했다는 보고도 나와있습니다.

4고 3저 식품

흑염소를 가리켜 ‘4고3저식품’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4고란 고단백, 고칼슘, 고철분, 고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3저는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풀이하자면 몸을 건강하게 하는 성분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건강을 해치는 나쁜 성분은 적게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흑염소 고기의 단백질 함량은 소고기와 비교했을 때 20.5% 정도로 거의 유사한 편입니다. 하지만, 소고기의 지방 함량은 6.7%인 반면 흑염소는 3.8%로 극히 낮아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에 해당됩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예로부터 ‘여성은 40세가 되기 전에 흑염소를 3번은 먹어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흑염소에는 마그네슘, 칼슘, 등 다양한 미네랄 영양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빈혈 등 여성 질환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방에서는 몸에 냉기가 있거나 기가 허할 때 흑염소를 많이 활용했습니다.

근육량 증대

근육량을 높이고자 한다면 흑염소진액(액기스)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흑염소는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라키돈산, 아미노산, 철분, 칼슘 등과 같은 18종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근육 생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 연구에 따르면 보디빌더에게 약 2주 동안 흑염소에서 추출한 아라키돈산을 섭취하도록 하였더니, 근육 성장호르몬이 대폭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아라키돈산은 근육으로 혈류를 증대시켜 펌핑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 보디빌더들의 ‘근육강화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흑염소진액 하루 섭취 권장량

흑염소진액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 140ml 정도입니다. 이는 하루 한 잔 정도 되는 양으로 한 잔만으로도 흑염소 진액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린이의 경우 하루 섭취량 40~70ml 정도가 적당합니다.

흑염소진액 부작용

너무 좋은 흑염소 효능이지만, 과다 섭취하시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흑염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흑염소 성질 따뜻한 만큼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이라면, 흑염소 진액 액기스를 드시기 전 전문의와 꼭 상의 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될 만한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