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낮추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낮추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이란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둘 다 지방(지질)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음식물을 통해 흡수됩니다. 고지혈증은 지방이 다량 포함된 음식을 많이 먹거나, 또는 체내의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합니다.

기존에는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높은 상태를 ‘고지혈증’라고 부르고 있었지만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낮은 상태도 문제가 있다고 하여, 2007년 이후부터는 이러한 상태를 ‘이상지질혈증’ 이라 명칭을 바꾸었습니다.

고지혈증은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하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지질이 증가하면 혈관 내부에 축적되어 동맥 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등의 심각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은 보통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져 혈관 벽에 쌓이게 되면 동맥경화가 발생하고,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동맥이 막히면 심근경색, 뇌로 가는 동맥이 막히면 뇌경색(중풍)의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인 검사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지질 농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기적인 검강 검진 등으로 최초 발견합니다. 고지혈증에 의한 동맥경화가 ‘침묵의 질병’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고지혈증은 다른 병에 수반하여 발생하기도 하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병, 신장 질환, 간 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고지혈증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소, 과식, 기름진 식생활,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고지혈증 환자가 늘어난 배경에는 음식의 서구화가 진행됨에 따라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과 운동 부족 등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으로는 지방이 많은 고기나 계란, 우유 기름진 버터, 치즈, 라면 등 과식하는 것도 영향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중성지방의 상승 원인이 되는 것은 과일, 달콤 짭짤한 과자, 과음 등에 있습니다.

또한 흡연시에도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고지혈증의 원인은 식생활, 운동 부족, 체중 증가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중증화를 방지하기 위해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하루 200mg 미만의 수준으로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물성 지방 대신 생선과 식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며, 트랜스 지방 및 알코올을 자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올리브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올리브유’입니다. 올리브오일의 성분은 혈액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관의 노화를 막고 동맥경화, 심근경색의 예방 등 다양한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올리브오일 효능 제대로 먹는법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건강하게 챙겨 먹는법

대표적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올리브유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액의 정화 및 콜레스테롤과 혈압 감소에 도움이 돼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의 핵심 성분으로는 DHAEPA가 있는데 DHA는 뇌와 눈을 건강하게 하며 EPA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어 뇌졸중 및 관절염을 예방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에는 고등어 외에도 연어, 꽁치, 정어리, 참치, 멸치 등이 있습니다.

​비트

비트가 고지혈증 좋은 음식인 이유는 베타인, 진산염 등의 성분이 풍부해 혈관 내부를 청소하고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고지혈증 좋은 음식인 비트

또한 비트는 많은 양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는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

양파는 혈액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의 불필요한 당분과 지방을 줄이는 기능도 있으므로, 당뇨병의 예방도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 촉진 작용도 있으므로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아몬드, 캐슈넛, 땅콩과 같은 식물성 지방 함량이 높은 견과류는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는 살이 찌기도 있지만 적당히 섭취할 경우 불포화지방산으로 인해 체내 나쁜 지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성 산소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습관

​고지혈증은 스스로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 진단을 받아 자신의 수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폭식은 피하고 적당한 운동을 계속하는 등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