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건강하게 챙겨 먹는법

아보카도는 ‘세상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꼽힙니다. 기네스북에 등재 될 만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현대인을 위한 슈퍼푸드로 칭합니다. 이러한 슈퍼푸드로 만든 아보카도 오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기름으로 알려진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우리가 직접 챙겨야 할 필수 지방산입니다.

파스타에 첨가하는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

아보카도 속 건강한 기름 불포화지방산이 무려 84%나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식물성 기름 중에서 가장 많이 양입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아보카도 생과를 아보카도 오일 형태로 만들면 불포화 지방이 약 7배 이상 높아진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으로 주목받는 불포화지방산은 구체적으로 우리 몸 건강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으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아래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혈관 건강 개선

오일이라고 하면 일단 드는 생각이 기름이다 보니 무조건 혈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보카도 오일 속 포함된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속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관의 유연성을 높이고 혈관 염증 완화, 혈관 찌꺼기 제거에도 도움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탁월합니다.

다만, 아무리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라지만 지나치게 과용하게 되면 착한 불포화지방산도 결국 지방이므로
엄청난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어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아보카도 오일에는에 풍부한 오메가9 성분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아보카도 오일을 대상으로 한 콜레스테롤 관련 실험에서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실험용 쥐에게 약 4주간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하였더니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전체 26%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올레산은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아보카도 오일 효능으로 체중 감량은 물론,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완화

칼륨은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을 낮춰주고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100g당 칼륨 함량은 485mg으로 칼륨이 높은 과일로 알려진 바나나의 358mg보다 훨씬 풍부하여 아보카도 오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도 아보카도의 칼륨 성분이 그대로 넘어와 칼륨의 효능을 그대로 챙길 수 있습니다.

암 예방 효과

아보카도에는 베타카로틴과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몸을 녹슬게 만드는 유해산소인 인체 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각종 암세포에 대한 증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남미에서는 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 속 쌇여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또한 식욕 억제에도 도움이 되며 내장지방

눈 건강 개선

한번 나빠진 시력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눈 건강은 멀쩡할 때 미리 미리 신경써 관리해줘야 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으로 안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진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안의 촉진을 늦추고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아보카도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의 종류인 올레산은 식욕 억제와 지방의 연소 작용을 통한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 섭취시 포만감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게 아보카도 오일 먹는법

  • 하루 1~2 스푼씩 그대로 챙겨먹기
  • 파스타나 리조또에 뿌려 깊고 진한 풍미 더하기
  • 신선한 야채, 샐러드와 함께 샐러드 드레싱으로 향긋하고 챙기기
  • 빵에 발라 부드럽게 먹기
  • 발연점이 높은 튀김류, 부침류는 물론 볶음요리, 구이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기

빵과 함께 챙기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다지만, 아보카도 오일 하루 섭취 권장량은 1~2스푼 정도로 몸에 좋아서 열심히 챙긴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섭취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전신 두드러기나 복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 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발열점은 271°로 볶거나 튀기는 요리에 사용할 수 있지만, 203° 이상 올리는 것들은 음식의 주요 영양소 파괴를 촉진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평소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재료 아보카도 요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기 위한 지름길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