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남자 곤지름 특징적인 증상 및 치료법

성기 사마귀 혹은 콘딜로마로 불리는 곤지름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남자 곤지름, 여자 곤지름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곤지름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이자 성병의 일종입니다. 콘돔을 제대로 사용하더라도 예방이 안 될 정도로 전염성이 강력하며 치료 한번만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검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육안만으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지만, 매독과의 정확한 감별을 위해 매독 반응 검사를 별도로 실시합니다. 또한 진행 상태에 따라 조직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곤지름 원인

곤지름은 전염력이 강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신체 면역력이 평소보다 약해져 있는 상태라면 더욱 전염이 잘 이루어집니다. 보통의 경우 남자가 여자에 비해 2배 이상 쉽게 발병합니다. 단, 한번의 성접촉 만으로도 감염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3개월 정도의 긴 잠복기를 갖습니다.

곤지름은 성 접촉 없이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곤지름에 걸렸다고 해서 100% 성병으로 규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곤지름 증상

곤지름은 다양한 부위에서 발병하지만, 남자 여자 생식기 주변부와 항문 근처의 피부나 점막에서 대체로 많이 나타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요도나 방광, 자궁경부, 구강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와 같은 피부 병변이 한 개 혹은 여러개가 동시에 올라오며, 때론 밀집되어 하나의 큰 형태를 이루기도 합니다. 크기는 보통 0.1㎝ 정도로 작지만 5㎝ 이상으로 커지기도 합니다.

아직 각질화가 진행되지 않은 곤지름의 색깔은 피부색과 유사한 분홍색이나 흰색을 띠며 부드럽고 건드리면 쉽게 피가 나고 분비물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피부 곤지름 증상이 악화되면 닭벼슬 같은 울퉁불퉁하고 큰 사마귀들이 성기와 항문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며, 피부 전체를 뒤덮으면서 혐오감을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남자 곤지름 특징

주로 남자 곤지름 증상은 귀두나 음경포피로 덮여있는 고랑 주변에 대게 발생합니다. 귀두나 요도, 항문 주변 등의 위치에 발생할 때는 윤기가 있는 좁쌀 형태로 나타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병변들이 모이게 되고 산딸기나 닭벼슬 모양으로 변합니다.

남자 곤지름 성기에 나타난 특징적 증상

음경 피부에 발생할 때는 2~3mm 크기의 좁쌀 모양의 다발성 병변이 관찰되며 편평한 표면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 곤지름 특징

여자 곤지름 증상은 주로 질이나 음순, 회음부에 잘 나타납니다. 외음부와 같은 점막부에서는 뾰족한 모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부 생식기에서 증상이 발발한 경우는 발견이 늦어 다발성으로 확대된 뒤에야 알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 곤지름 증상 외음부 나타난 특징

병변에 2차 세균 감염이 일어난 경우는 분비물이나 냉이 많아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며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산부가 곤지름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태아에까지 전염될 위험마저 존재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곤지름 치료

특히 항문 곤지름인 경우에는 항문 괄약근 상부까지 확인해야 제대로 된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정밀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뇨기과 병원에서 바이러스 및 중합효소 연쇄반응 검사(PCR)로 근본 치료를 위한 HPV 원인 검사부터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곤지름 치료를 위해 크림이나 연고를 피부 병변에 바르는 방식, 국소 약물 치료, 냉동 요법, 전기 소작 레이저, 내시경적 레이저 등으로 시행합니다.

성병은 나이,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곤지름 초기 증상 발현시 즉시 치료하면 진행을 막을 수 있지만, 병변 부위가 은밀한 이유로 진료를 꺼리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 치유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반대로 병의 악화를 부추기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인식을 전환해 수치스러워하거나 숨기지 말고 미리 관리하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