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코다당단백 콘드로이친 효능, 관절에 좋은 다량의 핵심 성분

관절에 좋은 핵심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주목 받고 있는 뮤코다당단백 콘드로이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뮤코다당단백이란, 아미노당을 함유하는 것의 총칭으로 생체 내에서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뮤코다당단백을 형성하며 주로 결합 조직에 존재합니다.

가오리, 돼지, 소와 같은 어패류나 가금류 등의 연골조직을 열수추출 혹은 효소 분해한 후 여과, 여과, 건조 등의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식용에 적합하도록 정제하고 건조하여 만든 것으로 연골 추출물이라고도 불리는 ‘뮤코다당단백’입니다.

뮤코다당단백에는 단백질과 콘드로이친이 주요 성분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생체 내 연골조직을 이루는 구성 성분으로 관절과 연골에 매우 유익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골과 관절 건강에 도움주는 뮤코다당단백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뮤코다당단백 콘드로이친 효능

기능성 인정

관절 건강 개선하기 위해서는 콘드로이친과 콜라겐을 모두 포함되어 있는 뮤코다당단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인간의 관절은 수분, 콜라겐, 콘드로이친 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관절 건강에 힘쓰기 위해서는 콜라겐과 콘드로이친을 각각 따로 섭취하는 것보다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연골추출물 드시는게 좋습니다.

​실제, 뮤코다당단백은 식약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무릎과 연골 건강을 챙기고자 한다면 연골추출물을 한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뮤코다당단백 콘드로이친 효능

​연골 핵심 성분

우리 몸의 관절은 뮤코다당단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는 연골의 80%를 차지하는 수분을 지키는데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 연골의 핵심 성분인 뮤코다당단백은 수분 다음으로 많은 성분으로 침대 매트리스 속 스프링과 같은 역할을 하는 연골 구조의 뼈대이자 지지대 기능을 합니다.

연골 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충격 흡수 및 윤활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골추출물 연골 건강에 있어서는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연골보호

우리 인간은 나이를 먹고 신체 노화가 진행되면서 연골의 보수성과 탄력성을 잃게 됩니다.

뼈를 보호하고 있던 연골이 조금씩 닳게 되면서, 뼈와 뼈의 간격이 점점 좁아지고 심하면 뼈와 뼈끼리 부딪치게 되는데 관절염과 요통, 오십견 등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연골추출물 챙겨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뮤코다당단백 효능으로 세포 조직 재생과 체내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주고,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물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를 흡수시켜 주는 유액이 연골에 잘 머물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연골추출물 섭취 시 관절연골의 마모를 감소하는데 도움주고 관절통증 감소와 걷는데 도움 준다고 합니다.

관절 건강

뮤코다당단백 섭취 시 연골이 보호되면서 관절 통증과 기능 개선시켜 관절 건강에도 도움 준다는 연골추출물 관련된 연구 결과들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실제로 가벼운 무릎 통증 있는 40~70대 성인 남녀 80명에게 70일간 하루 2g씩 뮤코다당단백 섭취하도록 했더니 시 무릎 관절 통증(VAS)이 약 40% 감소했습니다.

또, 40~80세 성인 남녀 32명에게 3개월 동안 하루 1g씩 가오리 연골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무릎 통증, 일상생활 활동, 운동과 놀이 기능이 현저히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신체적 기능, 신체 기능 제한, 에너지, 피로, 통증, 건강 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과 기능 이상으로 인해 고생 중에 있다면 뮤코다당단백 성분의 영양제를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오리 연골추출물 추천

관절 혹은 연골이 불편하시다면 가오리에서 추출한 연골 추출물 영양제를 한번 드셔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뮤코다당단백 추출할 수 있는 생물 중 가오리는 뼈 전체가 연골로 이뤄진 가장 대표적인 연골어류로 이미 시중에 다양한 관절 영양제로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연골 형성을 촉진하고 연골을 탄력 있게 하는데 도움을 줘 관절염을 예방하고 진행을 억제하는 콘드로이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가오리 원물 400kg 중에서 뮤코다당단백은 오직 1kg 정도만 얻을 수 있는 매우 귀한 원료입니다.

가오리의 뼈는 약 200개로 성인의 평균 뼈가 약 207개로 비슷하고, 일반적으로 포유류의 관절 연골은 한번 닳게 되면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뼈 전체가 연골로 구성된 가오리의 경우 손상된 연골의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어 가오리에서 추출한 연골추출물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뮤코다당단백 부작용 섭취시 주의점

뮤코다당단백 하루 섭취 권장량은 연골추출물 하루 1,200mg 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

특히 알러지 특이 체질이거나 임산부 및 수유부의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후 연골추출물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천식이 있거나 소화기가 약하신 분들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뮤코다당단백 부작용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시 이러한 부분은 세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