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이 준 선물, 프로폴리스 효능 및 건강 효과

​최근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프로폴리스 효능이 여기저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프로폴리스는 벌이 나무나 수액에서 수집한 물질과 벌의 침에서 나온 효소가 섞여져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원료가 되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프로폴리스 효능이나 성분도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채취한 프로폴리스는 알코올이나 물 등을 이용한 추출 기법으로 캡슐이나 액체 형태로 가공됩니다.

벌들이 만들어 준 귀한 선물 프로폴리스 효능 및 효과, 섭취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주목

프로폴리스 핵심 영양성분

​플라보노이드

프로폴리스 효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식물의 잎과 줄기에 포함된 식물 색소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항산화 물질과 항균 작용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안티에이징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미노산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물질입니다. 피부와 머리카락, 발톱의 각질층에 수분을 축적하는 것 외에 내장과 혈액 등을 구성하는 필수 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류

프로폴리스에는 비타민 C, E, B1, B2, B6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치아와 및 뼈의 콜라겐 성분을 조성하거나 당분의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미네랄류

미네랄은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 필수 불가결한 5대 영양소 중 하나라고 불리는데 칼슘이나 인, 아연 등의 총칭하는 말입니다.

우리 몸은 스스로 미네랄류를 생성해 낼 수 없기 때문에 식사나 영양 보조 식품 등으로부터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건강 효과

  • 면역력 향상
  • 염증 억제
  • 비염 알레르기 예방
  • 당뇨병 예방
  • 피부미용
  • 탈모예방
  • 구취제거

면역력 향상

프로폴리스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염증 활성이나 항바이러스 활성의 작용이 있어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와 독감 등을 비롯한 각종 감염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피부의 장벽 기능이 정상화되어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합니다. 피부 감염의 하나인 헤르페스의 염증을 억제하며 회복을 빠르게 하기도 합니다.

​염증 억제

프로폴리스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어 통증이나 부종, 상처와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내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치약으로 양치질을 하면 빠른 회복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도 환부에 프로폴리스를 도포하면 피부의 발진이나 염증이 개선되었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비염 알레르기 예방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면역의 비정상 반응에서 발생하지만, 프로폴리스는 면역 기능을 정상 상태로 되돌리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면역 기능이 정상화되며 결과적으로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혹은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분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 단계에서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염에 나쁜 음식 피하고 좋은 음식으로 관리하는 법

​당뇨병 예방

당뇨병은 혈액 중의 당분을 대사하는 인슐린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하면서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인슐린을 정상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 있어 혈당치를 낮추어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하고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한당뇨병학회 권장 혈당 정상치, 식후 2시간, 4시간, 공복혈당 등

피부 미용 효과

피부 노화의 직접적인 원인은 활성산소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피부에 대한 침투력도 뛰어나 화장품의 기능성 원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피부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며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등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의 항균 작용은 여드름의 원인인 여드름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코토닝 효과 및 장단점, 솔직 후기 모음

탈모 예방

탈모의 주요 원인은 유전과 체질 외에 생활 습관이나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에 의해 체내 활성산소가 생성되고 혈류가 나빠지면서 몸 구석구석까지 산소가 도달하지 않는 사태를 초래하게 됩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에는 우수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 발모에 필요한 피지나 모발 성장의 근원 모유두 세포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M자·정수리·원형 탈모 단계별 증상 및 특징

​또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의 산화를 방지하고 유연한 혈관으로 강화시킵니다. 결과적으로 전신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모발에도 원활한 영양을 공급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취 제거 효과

프로폴리스의 항균 작용을 통해 구취의 원인이 되는 잡균의 발생을 억제하고, 구취 예방이나 구강내의 청결함을 유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프로폴리스가 배합된 치약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하루 권장량

프로폴리스는 천연 성분으로 구성돼 있어 어린이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식품입니다.

다만, 원산지에 따라 성분의 종류나 함량이 달라집니다. 대체로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과유불급,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프로폴리스를 드실 땐 식약처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인 17mg 이하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고 안전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권장량을 초과하거나 아이에게 어른과 동일한 양을 섭취토록 하는 것은 과잉 섭취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다지만, 프로폴리스 속 영양소의 과잉 섭취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에 부담

비타민은 각각 ‘수용성’과 ‘지용성’으로 구분되는데, 프로폴리스에는 두 가지 유형의 성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용성인 비타민 C나 비타민 B1, B2, B6의 경우는 과잉 섭취해도 여분의 것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지용성 비타민 A, D, E 성분 등은 물에 잘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간이나 지방 조직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포함된 비타민E를 보충제로 과잉 섭취함으로써 골다공증이 발병하기 쉬워졌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설사, 메스꺼움

칼슘, 인, 아연 등의 과잉 섭취는 신장 기능의 저하나 설사, 메스꺼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의 과잉 섭취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함으로써 골밀도의 저하를 일으킵니다.

​그 외에는 프로폴리스 부작용으로 빈혈이나 미각장애 등도 증상으로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염

최근에는 외용으로서 화장품에도 프로폴리스가 배합되고 있는 것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뛰어난 항균 작용이 있고 자극이 강한 프로폴리스는 피부염이나 발진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폴리스에 의한 접촉 피부염의 보고도 있으므로 사용시에는 적절한 양을 지키도록 합시다.

프로폴리스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