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모마일 효능 8가지와 부작용까지 살펴보기

캐모마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

캐모마일의 기원

캐모마일(카모마일)의 이름은 그리스어로 Chamaimelon 입니다. ‘지상’을 의미하는 Chamai와 ‘사과’를 뜻하는 melon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꽃말은 ‘역경에 지지 않는다’입니다. 유럽이 원산지인 캐모마일(카모마일) 효능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캐모마일(Chamomile)은 쌍떡잎과 초롱꽃목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번식력이 워낙 뛰어나 밟히면 밟힐수록 더 잘자라는 식물로 불릴 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카모마일 효능

중세시대(Medieval era) 영국에서 캐모마일은 ‘겸손’과 ‘인내’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유럽에서는 캐모마일의 온화한 자태에 빗대 ‘어머니의 약초’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저먼 캐모마일과 로만 캐모마일 두 종류만이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두 캐모마일의 냄새는 다르지만 특성은 유사한 편입니다. 로만 캐모마일 차는 약간의 쓴맛이 있기 때문에 허브티로는 주로 저먼 캐모마일이 사용됩니다.

1) 로만 캐모마일 (Chamomile Roman)

약 30㎝까지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털모양의 줄기가 옆으로 기어가듯 퍼지는 성질을 지녀 정원의 잔디나 작은 오솔길에 많이 심습니다.

좌 : 로만 캐모마일 / 우 : 저먼 캐모마일

2) 저먼 캐모마일 (Chamomile German)

깃털 모양의 잎이 달려 있고 봄에 꽃이 피며, 높이 15~60cm까지 자라는 한해살이풀로 잔털이 거의 없고 곁가지가 많습니다. 꽃이 활짝 피면 노란색 꽃술이 동그랗게 올라오고 하얀 꽃잎이 뒤로 젖혀지는 것이 로만 캐모마일과의 차이점입니다.


카모마일/캐모마일 효능

항산화 작용

캐모마일의 항산화 효능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 되었습니다. 캐모마일에는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의 효능이 있는 테르펜(Terpene)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에 캐모마일차가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염증(비염)

캐모마일 차 효능으로 방광의 염증과 기관지의 염증 등을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차의 증기를 흡입하면 꽃가루 알레르기와 코막힘의 증상이 가벼워집니다.

그 밖에도 캐모마일차)의 효능으로는 체내 평활근이라는 근육의 조직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복통과 위 경련 등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과 냉증을 개선하고 메스꺼움을 억제합니다.​

진정 작용을 통한 불면증 개선

캐모마일에는 인체 근육중 내장의 벽을 구성하는 근육인 평활근 평활근이라는 근육 조직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복통, 위경련, 여성의 생리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심신을 편안하게 하므로 잠들기 전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불면증을 개선 및 숙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

따뜻한 성분의 캐모마일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발한 촉진, 이뇨작용 등의 캐모마일(카모마일)효능이 있어 초기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캐모마일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세균 및 바이러스의 침투를 차단하고 점막을 건강히 유지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캐모마일 건강 효능

​소화 기능 개선

캐모마일에 포함된 아즈렌이라는 성분의 물질이 위 점막을 강화시켜 튼튼하게 하며 소화 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이는 과민성대장 증후군이나 위궤양 등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의 원인에서 오는 여러 증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

카모마일(캐모마일 차)의 효능으로는 ‘카마멜로사이드’라는 안티 에이징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세포의 노화를 진행시키는 당화 방지 예방에 좋습니다. 당화란 피부의 긁힘과 처짐, 주름, 기미를 늘리는 원인입니다. 당화가 진행되어 버리면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평소에 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피부 트러블 개선 효능

캐모마일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미, 잡티,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즈렌 성분이 들어 있어서 붓기완화, 아토피, 여드름 등으로 인한 피부의 염증 완화의 캐모마일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캐모마일 효능으로는 진정과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차를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켜 주기 때문에 복잡한 마음가짐을 차분하게 하고 싶을 때에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심신을 릴렉스시키는 효과로 인해, 밤에 자기 전에 차로 마시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캐모마일 부작용 및 카페인 함량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카모마일(캐모마일)효능이 좋더라도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임산부나 어린이들도 부담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부작용으로 자궁 수축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임산부의 경우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모마일에는 지혈 작용을 억제하는 쿠마린 성분이 포함하고 있어 수술을 하셨거나 수술을 앞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옳겠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