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가움, 수족냉증 치료하는 음식과 습관

평소 일상생활을 할 때 손끝이나 발끝이 꽁꽁 차가워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날씨가 추울 때에는 늘상 있는 일이라 크게 신경을 안쓰는 사람도 있지만, 추운 겨울이 아닌 한여름에도 이러한 손발 차가움 증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인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발 차가움을 느끼는 증상

인간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자율 신경의 명령으로 혈액의 흐름을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원래 체온이 크게 변하는 동물이 아닌 기온이 변해도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려고 하는 ‘항온 동물’입니다. 우리 몸은 혈액이 흐르는 양을 변화시키거나 땀을 흘려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조절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몸이 스스로 체온을 올리려고 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손발 차가움 증상을 느끼는 수족냉증 치료법

​피부에서 추위를 느끼게 되면 뇌의 자율 신경의 중추인 ‘시상 하부’에 전해지고, 여기에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전달됩니다. 혈관을 줄여 피부 표면의 온도를 낮게 유지하고 체내의 열을 밖으로 분출하지 않도록 합니다.

반대로 체온이 너무 오르는 경우에는 혈관을 넓혀 피부 표면 온도를 올리고 열을 내거나 땀을 흘려 열이 분산될 수 있도록 스스로 조정하게 됩니다.

수족냉증 생기는 원인

겨울철에는 어느정도의 손발 차가움 증상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추운 날씨에 생기는 차가운 정도가 아닌, 만성적으로 손발의 차가움을 느낄 때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본래 작동해야 체온 조절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는 상태로 주요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자율 신경의 혼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체온 조절의 명령을 내릴 자율 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여름철 에어컨 가동 등으로 실내외의 온도차가 심해지게 되면 자율 신경의 기능이 손상되는데 이 때문에 여름에도 수족냉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꽉끼는 옷과 신발의 착용

꽉맞는 옷과 신발로 몸을 조이게 되면 혈액 순환이 정체되고 피부 감각이 마비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온조절이 어렵게 되어 수족냉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을때

빈혈, 저혈압이나 혈관 질환이있는 사람은 혈류에 이상이 생겨 수족냉증과 같은 손발의 차가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양이 적은 경우

여성은 남성에 비해 근육이 적기 때문에 근육 운동에 의한 발열이나 혈류량이 적은 것도 여성에게 수족냉증이 많은 원인 중 하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성 뿐만 아니라 운동부족인 사람도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평소 오한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

스트레스가 많거나 폐경기가 되면 여성의 심신을 제어하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흐트러져 혈액 순환의 악화 등이 생기고, 그 결과 수족냉증과 같은 손발차가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있을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

우리의 몸은 중요한 장기가 모여 몸의 중심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특히 추운 때에는 몸의 중심에 혈액을 모으고 체온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말단인 손끝과 발끝에는 혈액이 돌기 어려워지고 온도가 떨어지기 쉬워져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손발의 차가움을 느끼는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다른 질병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이나 빈혈,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을 생각할 수 있으며, 손발의 동맥이 막혀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말초혈관 질환은 운동 부족이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레이노병, 갑상선기능저하, 말초신경염, 전신 홍반성 루푸스 등도 수족냉증과 같이 손발 차가움을 느끼는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족냉증 치료에 좋은 생활습관

수족냉증 치료의 최종 목적은 증상의 정도를 줄이고 조직의 손상을 막는 것입니다. 제일 먼저 수족냉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이 있다면, 질환 치료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TV조선 만물상에서 소개한 ‘배 곶감 차‘ 만들어 마시는 비법입니다. 몸에 빠르게 열을 내어 수족냉증 치료하는 특효의 차로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만들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손발이 찬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 손발만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고 몸에 땀이 맺힐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 등은 혈액의 흐름을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음식

수족냉증 증상이 있을때 좋은 음식으로는 미나리, 양파, 쑥, 생강 등이 있으며 평소 고지방 음식이 아닌 어류나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손발이 차가운것을 대수롭게 생각해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가지 노력을 충분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손발 차가움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