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심할 때 완화하는 자세, 음식, 좋은 차

생리통 심할 때는 생리통 완화에 좋은 자세와 음식,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차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씩 극심한 고통 동반하는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상당수에서 존재하는 질환입니다. 개인에 따라 정도는 서로 다르지만, 전체 여성의 약 절반 가량이 생리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여성을 괴롭게 하는 생리통이란, 월경이 시작되는 시기에 시작되어 월경이 끝나면서 함께 사라지는 하복부와 치골부위의 통증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해지고 다양한 생리통 증상이 생기는 것을 생리통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월경 주기에 따라 통증이 생기는 원발성 생리통, 골반 내 병리적인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됩니다.

생리통 일으키는 원인

프로스타글란딘 과분비

생리 중에는 자궁을 수축시키고 자궁 내막을 혈액과 함께 몸 밖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됩니다.

이 분비가 많을수록 자궁의 수축이 진행되어 진통 같은 하복부 및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의 일종으로 두통이나 요통과 같은 전형적인 생리통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궁의 출구가 좁을 때 또한 생리통은 젊은 여성이나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들에 흔한 증상입니다. 자궁의 출구가 좁은데, 경혈이 원활하게 흐르기 어려워지게 되면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출산을 하면서 생리통 증상이 가벼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몸이 차가운 사람인 경우 혈액 순환 기능이 나빠지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골반에 붙어 버리기 때문에 생리통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원래 생리가 시작되면 체온은 생리 전보다 떨어지는데다 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으로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하복부와 허리를 차게 하지 않도록 신경쓰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호르몬이나 자율 신경의 밸런스를 무너뜨려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고 강한 통증을 동반할 뿐만 아니라 체온 조절 기능도 저하시키므로 오한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생리 중에 수면 부족과 과도한 긴장 상태는 피하고 되도록이면 몸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 이렇게 해보세요

생리통이 심할 때는 하복통, 두통, 어깨 결림 등의 통증을 보이게 되는데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은 생리통 완화 자세를 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생리통 완화 자세 취하기

골반의 혈류가 막히게 되면 생리통 증상이 더욱 극심해집니다.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의 자세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게 되면 몸이 진정 효과를 얻게 되어 생리통 증상이 완화됩니다.

너무 생리통 심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고, 되도록이면 식후 2~3시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돌리기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똑바로 서서 양손을 허리에 댑니다. 원형을 그리 듯 허리를 천천히 돌립니다. 다리와 상체는 가급적이면 움직이지 않고 고정시킵니다. 좌우 5회씩 3세트 정도 반복적으로 실시합니다.

생리통 완화 자세 허리 돌리기

골반 움직이기

생리통 없애는 자세로 골반을 움직이도록 하면 좋습니다. 먼저 의자에 앉은 후 허리를 곧게 펴고 골반을 세웁니다. 그다음 등을 구부리고 몸을 뒤로 기울입니다. 이 자세를 10회 실시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골반 움직이기

발목 구부렸다 펴기

의자에 깊숙이 앉은 후 발바닥을 바닥에 붙입니다. 발 뒤꿈치를 바닥에 붙인 자세를 5초 정도 유지합니다. 천천히 발가락을 내리고 발뒤꿈치를 최대로 들어 올려 5초간 유지합니다. 약 5세트에서 10세트 실시합니다.

생리통 완화 자세 발목 구부렸다 펴기

나비 자세

먼저 바닥에 편하게 앉습니다.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입니다. 천천히 숨을 내쉰 후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리며 깊게 들이 마십니다.

생리통에 좋은 자세 나비 포즈

고양이 자세

양손과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후 엎드려서 무릎을 꿇은 자세를 취합니다. 숨을 들이 마실 때는 머리와 허리를 위로 꼿꼿이 세웁니다. 숨을 내쉴 때는 등을 구부립니다. 약 10회 이상 실시합니다.

고양이 자세

아기 자세

양손으로 양 무릎을 안고 배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천천히 3초간 호흡한 후 손을 내린 후 천천히 몸을 일자로 펴줍니다.

생리통 심할때 아기자세

엉덩이 리프트

어깨너비로 다리를 벌리고 두 무릎을 세웁니다.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으로 바닥을 누르며 허리를 치켜 세웁니다. 천천히 숨을 들이 마시면서

생리통 완화자세 엉덩이 리프트

다시 천천히 허리를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이런 과정을 최소 5회에서 10회 정도 실시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몸을 많이 움직면 전신의 혈액순환 작용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 발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골반과 고관절 주위의 근육을 움직이면 좋습니다. 다만, 너무 생리통이 심할 때는 무리하지 않고 우선 몸을 쉬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생리통 완화 음식

미역

미역은 생리통 완화에 미역만 한 음식이 없습니다. 미역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해 자궁 수축과 지혈에 도움을 줘 생리통을 완화합니다.

석류

석류는 여자를 위한 음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여성에 좋은 성분들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매우 풍부한데 체내 호르몬 균형을 안정화하며 여성의 신체 기능을 원활하게 해 생리통 완화 뿐만 아니라, 생리 전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 진정 효과도 뛰어납니다.

바나나

생리하는 동안에는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아져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나나는 세로토닌 성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차

생리통 완화 자세 외에도 허브 차 등 따뜻한 음료는 혈액 순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진정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하복부와 허리 주변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냉방은 너무 차가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하고 가급적이면 가벼운 샤워보다는 욕조에 들어가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