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폐경기 증상 및 기간, 조기폐경 예측 가능한 신호들

여성 폐경기 증상 및 기간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폐경 예측 가능한 신호를 체크 해보기

폐경은 생리주기가 끝나는 시기로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며 정상적인 월경이 중단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갱년기란, 폐경에 비해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서 여성이 가임기를 지나 폐경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폐경기 주요 증상은 주로 45세에서 55세 사이에 발생하는 편이지만,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월경의 변화를 비롯한 폐경기 때 나타나는 증상 여성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불규칙한 생리 기간과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월경의 기간을 한 달씩 건너 뛴거나 몇 개월을 건너 뛸 정도로 불규칙성을 띠고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는 초기 폐경기 증상과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폐경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

여성이 40대에 접어들면서 월경의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기간을 가리켜 ‘폐경기의 시작’으로 간주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사춘기와 같이 자연스레 따라오는 폐경과 갱년기의 여러 증상들. 대부분 여성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신체적인 변화로 많이들 힘들어 하십니다.

조기폐경 진단

조기 폐경은 20대~30대 여성 1,000명당 1명 꼴로 발병하는 보기 드문 질환으로 40세가 되기 전 6개월 이상 무월경 상태로 혈액검사상 FSH가 40이상,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수치가 10 이하일 때 진단합니다.

빠른 여성호르몬의 소실로 인한 2차 질환의 합병증(골다공증, 갱년기 질환 등)과 아직 출산하지 않은 미혼 여성의 경우 가임력의 퇴화를 의미하는 만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폐경기 진행 과정 및 기간

30대 후반 ~ 40대 초반

  • 월경주기가 짧아지는 양이 적어진다.
  • 일부 무배란 월경

40대 후반

  • 생리 불순, 양도 불안정
  • 월경 횟수가 2~3개월에 1회 수준으로 줄어든다.

50대

  • 폐경 (월경이 1년이상 없는 상태)


예측 가능한 몸의 변화, 여성 폐경기 증상

안면 홍조, 땀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증상과 함께 땀이 많이 나는 폐경기 증상을 동반합니다. 특히 안명홍조는 폐경기 여성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폐경을 겪고 있는 여성의 3명 중 2명 꼴로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는 체온 조절 기능에 문제를 야기시켜 체온이 조금만 올라도 혈관이 급격히 확장되면서 혈관이 수축 작용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비뇨 생식기계 증상

폐경기 전체 여성의 절반인 50%는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의한 비뇨생식기계 전조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뇨생식기로 혈류가 감소하고 질내 벽이 얇아집니다.

이로인해 분비샘 기능이 저하되며 질 내부가 쉽게 건조해집니다. 미세한 자극만으로도 질 내부에 쉽게 상처가 나며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뿐만이 아닌 요도와 방광을 구성하는 근막과 인대 결합조직 합성이 저하되고 배뇨기능과 관련 깊은 근육의 탄력과 기능이 소실됩니다.

잦은 피로 및 무기력증

폐경기 초기증상 중 하나인 피로감과 무력감은 갱년기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다. 실제로 갱년기 여성의 약 40%가 피로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로는 하루 정도 휴식 시간을 갖으면 어느정도 충분히 회복되는 것과 달리 무기력함, 만성피로 등의 여성 폐경기 증상은 쉽게 개선되지 않습니다.

골다공증 및 관절통

뼈 성분이 소실되는 골밀도 감소 현상은 보통은 노화로 인해 일어나기도 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골 소실의 30% 이상은 폐경에 의한 여성 호르몬 감소로 발생됩니다.

이처럼 폐경기 기간의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결핍은 여성의 골 소실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트로겐(estrogen) 결핍은 새로운 뼈를 생성하는 세포보다 오래된 뼈를 제거하는 세포를 더욱 촉진시킴으로써 골소실 증상을 유발하고 폐경 이후는 골 소실이 가속화되어 골다공증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정신 및 인지기능 장애

이는 불안, 우울, 과민성, 기억력 감퇴, 피로감, 집중력 부족 등의 인지기능 장애의 초기 폐경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경 후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estrogen) 결핍은 중추 신경계에 밀접한 영향을 끼쳐 인지기능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