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뇨증 원인 및 질환,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빈뇨증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지, 빈뇨 원인이 되는 관련 질환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대표적인 원인 질환인 과민성 방광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빈뇨증이란?

빈뇨란 소변의 횟수가 많은 증상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취침까지의 배뇨 횟수가 8회 이상인 경우를 ‘빈뇨증’이라 합니다.

1일 정상 소변량은 대략 1500ml 정도로 방광에 쌓이는 소변양이 300ml 정도가 되었을 때 소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듭니다. 야간에는 신장(콩팥)이 소변을 생성하지 않도록 뇌하수체에서 항이뇨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소변양을 늘지 않게 됩니다.

빈뇨증 원인 관련 질환

종합해보면 보통 성인은 깨어 있는 동안 4∼6회, 자는 동안 0∼1회 배뇨하는 것이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다만, 1일 배뇨 횟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스스로 배뇨 횟수가 많다고 느낄 때도 빈뇨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성 빈뇨 증상과 빈뇨원인 그리고 배뇨장애와 과민성방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빈뇨 원인

여성 빈뇨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크게 과민성 방광, 요로 감염, 염증, 질병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은 매년 800만명 이상의 환자에게 발병하는 빈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쌓여 있지 않는데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는 병을 말합니다. 과민성방광 증상이 있는 경우 갑자기 소변이 참을 수 없을 만큼 마렵고 참지 못하는 절박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병 및 기타 문제

방광이나 요도에 문제가 없어도 당뇨병 등의 내분비 질환, 수분의 다량 섭취, 이뇨제 성분이 있는 약재에 의한 소변량 증가 역시 빈뇨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 경우에는 1회 배뇨량은 정상(150 ~ 200ml 이상) 임에도 불구하고 몇 번이나 화장실에 갈 수 있습니다.

방광염

방광염은 요로 감염은 방광의 감각 신경이 자극되어 여성 빈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에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장시간 지속적으로 빈뇨 증상을 발생시키는데 방광의 공간이 가득 찬 경우 복통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방광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혈뇨이지만 드물게는 방광의 자극으로 배뇨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인성 빈뇨

방광 안쪽에 염증은 없지만 정신적인 긴장감 또는 불안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방광이 매우 긴장 상태가 되고 조금만 소변이 차도 마렵다고 느껴지는 것입니다. 세균으로 인한 방광염은 마렵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전립성 비대증 (남성)

전립선 비대증은 60세 이상의 남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노화와 남성 호르몬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회 배뇨의 양은 적은 편이지만 소변이 마려운 빈뇨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의한 배뇨 장애는 잔뇨감을 함께 동반합니다. 당뇨병, 추간판 탈출증, 자궁암, 직장암의 수술 등 방광을 수축시키는 신경에 장애가 생기면서 방광의 수축이 원활하지 못하고 배뇨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방광 내에 소변이 남게 되면 소변을 모을 수 있는 방광의 공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1회 배뇨량은 감소하며 화장실에 가는 횟수는 증가하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 자가진단 테스트

  1. 2시간을 참지 못하고 화장실에 가야 한다.
  2. 일일 8회 이상 소변 본다.
  3. 자다가도 소변이 마려워 자주 일어난다.
  4. 소변 마려울까봐 물을 잘 안 마시게 된다.
  5. 화장실에 갈 때까지 소변을 참기 어렵다.
  6. 화장실에 도착 전 소변을 참지 못해 속옷을 적신 적이 있다.
  7. 주변에 화장실이 없거나 고속도로에 진입하면 불안하다.
  8. 어딜 가든 소변을 보기 위해 화장실 가까운 쪽에 앉게 된다.
  9. 부부 관계 시 요의가 느껴진다.

위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과민성 방광에 의한 빈뇨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뇨 증상 예방방법

평소 생활에서도 몇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빈뇨 증상이 있다면 필요 이상의 수분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1.5~2리터를 넘지 않도록 하며 적당량의 수분을 섭취합니다. 빈뇨같은 배뇨장애가 있을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 이뇨 작용이 있거나 자극적인 음식, 산화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의 음식물은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
  • 탄산 음료
  • 알코올
  • 매운 음식
  • 초콜릿
  • 감귤류

이와 같이 빈뇨 원인은 다양하며 질병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 빈뇨 원인과 배뇨장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수분 섭취량이 많다면 적절한 수분 섭취량 조절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되지만 질병과 관련과 관련 있는경우라면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와 대처를 해야합니다.

빈뇨 원인이 짐작이 가지 않는 경우에는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추천 글

변 색깔로 보는 건강 진단법 (녹색변, 검은변, 혈변)

혈액순환에 기능을 높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9가지

발톱무좀 치료부터 완치까지 후기 (발톱무좀약 비교)

얼굴에 생긴 좁쌀여드름, 비립종 제거 및 가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