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형 두통 vs 편두통 차이점, 두통 해결 방법

많은 사람들이 만성 두통을 가진 채 살아가고 있다고 여길 만큼 우리 일상에서 두통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긴장형 두통과 편두통 두 유형의 원인과 차이점, 빠르게 두통 해결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 심해지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치명적인 질병이 숨어 있기도 합니다.

두통 원인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예방법과 대처법이 다르기 때문에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두통 일으키는 원인 및 유형

두통의 종류에는 뇌의 혈관이 퍼져 통증을 느끼게 되는 ‘편두통’과 머리 주위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어 나타나는 ‘긴장형 두통’이 있습니다.

극심한 두통 해결하는 방법

​편두통 원인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명확하진 않지만 머리로 가는 혈류가 증가되고 뇌 혈관이 급격하게 확장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이 혈관을 확장하게 되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편두통 심할 때는 밝은 빛과 소음 등 외부 자극에 민감해져 뇌혈관의 수축/이완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호르몬의 변화, 영양부족, 피로, 빛과 소리의 강한 자극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긴장형 두통 원인

긴장형 두통은 머리 옆의 근육과 어깨와 목의 근육이 긴장 상태가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혈류가 나빠지고 근육에 노폐물이 쌓여 주변 신경이 자극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긴장형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고 컴퓨터 작업 등으로 장시간 같은 자세를 계속 취하고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이 아니라 우울증 등 심리적으로 원인이 되는 긴장형 두통도 있으며 편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긴장형 두통 편두통 비교 해보기

긴장형 두통편두통
머리가 조이는 듯한 통증 유발머리가 욱신거리는 통증 유발
운동을 하면 증상이 개선됨운동을 하면 증상이 악화됨
경증의 통증을 동반하며 일상 생활 가능함중증의 통증을 동반해 일상 생활 불가능
30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됨최소 4시간에서 3일 간 지속됨

두통 증상 및 특징

​편두통 증상

편두통이 발생하기 직전에는 어깨 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날때는 관자놀이부터 심장 박동에 맞는 속도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머리 한쪽만 아프기도 하지만 양쪽 모두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은 주로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생기는 발작성 통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 증상의 특징은 몸을 움직여 머리 위치를 바꾸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편두통 심할때 머리 통증 이외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으며 빛, 소리, 냄새, 기압 및 온도의 변화에 ​​민감한 것도 특징입니다.

몇 시간 정도가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며칠이 지나도록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긴장형 두통 증상

바르지 못한 자세와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눈의 피로, 권태감 등과 함께 통증이 나타나기 쉬운 긴장형 두통은 후두부에서 목덜미를 중심으로 머리 전체를 꾸욱 누르는 것처럼 아픈 통증을 유발합니다.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오전보다 오후에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두통 증상이 몇시간에서 며칠 간 지속될 수 있으며 만성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 예방하는 방법

두통 날짜와 환경 체크하기

편두통 해결 및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수면 부족 등 어떠한 상황에 두통이 발생하는지 기록해 두면 좋습니다. 두통 원인이 되는 환경을 파악하고 두통을 유발하는 환경을 피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수면

수면 부족, 피로, 영양부족 등 몸의 스트레스는 편두통을 유발하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말에는 그 동안의 수면 부족으로 인해 과도한 수면을 취하게 되어 편두통을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규칙적인 수면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통 유발 식품 섭취 피하기

레드와인, 초콜릿, 치즈, 햄 , 요구르트 등의 음식은 편두통을 유발하는 식품이므로 두통이 있다면 섭취에 주의합시다.

두통 해결 방법

​냉찜질하기

편두통 증상이 심할 때는 차가운 수건 등을 아픈 부위에 대면 혈관이 수축하여 두통 해결 및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단, 목욕이나 마사지 등은 혈관을 확장시키게 되고 이로 인해 오히려 통증이 증가하게 되므로 역효과에 주의합시다.

​긴장형 두통의 경우 냉찜질이 아닌 따뜻한 온찜질로 어깨의 결림 등을 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반신욕 등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과 어깨의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면 좋습니다.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휴식

두통 증상이 있을 때 몸을 움직이거나 빛이나 소음이 있다면 통증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두통이 있을 때는 가능한 조용하고 어두운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섭취에 주의

커피, 홍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두통 초기 때 마시면 통증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단, 카페인의 과잉 섭취는 반대로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편두통 해결하는 마사지 방법


​함께 읽으면 유익한 추천 글

침삼킬때 목아픔, 편도 부었을때 빨리 낫는법

탈모 일으키는 주범, 두피열 내리기 검증된 방법

여성 요실금 증상 자가진단, 효과 좋은 케겔운동 방법

내성발톱 자가치료 방법, 관련 병원 알아보기

스마일라식·라섹·라식 비교 장단점 총정리 (비용,회복기간,부작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