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일으키는 주범, 두피열 내리기 검증된 방법

탈모의 주범 두피 열감이 높은 원인과 효과적으로 두피열 내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몸이 건강한 상태에서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이 원활한 상태로 손발은 따뜻하고 머리는 시원합니다. 하지만 열조절 장애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상열하한증(上熱下寒證)이 발생하는 아래쪽에서 열을 잡아주지 못하게 되면서 위쪽으로 열이 뜨고 아래쪽은 차가워지는 이상 현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약 80~90%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백질은 열에 약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피열이 발생하면

두피 환경의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줄 뿐만 아니라, 탈모의 가속화 현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열이 많은 상태로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두피의 사막화(탈모) 현상이 호발돼 쉽게 건조하거나 예민해지게 합니다.

두피열이 높아지는 원인

  • 수면 부족 및 식습관
  • 불규칙한 생활습관
  • 스트레스
  • 신장의 기능 이상
  • 유전적인 요소
  • 혈액순환장애
  • 음주 및 흡연

​그 밖의 두피열을 발생 시키는 원인으로는 체질적으로 대사활동이 활발해 열이나 땀이 많은 경우, 장부기능 저하로 인해 대사활동 이상으로 발생된 경우, 원활하지 못한 혈액 순환으로 인해 호르몬 밸런스가 깨져 열분배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반복되면 자율신경계가 항진돼 체열 불균형을 유발함으로써 열이 과도하게 두피 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탈모의 원인 효과적인 방법으로 두피열 내리기

개인적으로 즐겨보는 건강 TV(MBN) 프로그램인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한 두피열 내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방영분을 보셔서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못보신 분들을 위하여 다시 한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비법은 바로 박하를 이용해 뜨거운 두피열 내리기 방법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박하는 서늘한 성질을 타고났으며 예부터 열을 내리는 약재로 도움이됩니다. 특히 상체와 두피의 열까지 잡는 역할을 합니다. 박하에는 특유의 청량감을 느끼게 하는 멘톨 성분이 포함돼 있어서 먹거나 바르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두피열 내리는 박하차 만드는 방법

박하를 활용한 빠르게 두피열 내리기 위한 방법은 박하를 차로 드시는 것입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물 1리터를 끓입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할 때 말린 박하 잎 3g 양을 넣습니다.
  3. 한소끔 팔팔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30초 후 박하 잎을 건져냅니다.

한번 드실 때 종이컵 2/3 분량을 따뜻하게 데워서 수시로 마시게 되면 두피열 내리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평소 체온이 낮은 체질이신 분들은 하루 1~2잔 정도로 적게 드시는 것이 좋고, 모유 수유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박하가 유즙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므로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박하차 미스트 뿌리는 방법

냉장 보관을 통해 차갑게 식힌 박하차를 두피에 열이 오를 때마다 수시로 뿌려주게 되면 두피에 열을 잡아 주게 되므로 탈모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엄지의 제왕에서 소개된 두피열 내리기 방법
  1. 헤어 가르마를 타고 박하차 미스트를 두피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2. 손가락 끝 손톱 바로 아래 위치한 십선혈로 두피를 톡톡 두드려 가볍게 마사지 합니다.

십선혈 마사지의 효과는 박하 성분이 두피에 골고루 잘 스며들도록 할 뿐만 아니라, 두피열 내리는 방법이자 혈액 순환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