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티눈 원인 티눈밴드 셀프 제거하기 꿀팁

발가락이나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약국에서 판매하고 티눈 제거에 효과가 뛰어나기로 유명한 티눈밴드 제품의 제대로 된 사용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티눈이란 ‘피부 못’으로도 불리기도 하는데 발의 뼈가 돌출된 부위에 신발이나 다른 발가락과의 지속적인 마찰로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굳은 살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지나친 마찰과 압력이 집중되는 부위에 각질이 지나치게 증식하게 되면서 ‘티눈’이 발생합니다.

평범한 굳은살과 착각할 수도 있지만, 굳은살과는 다르게 티눈 중심에 원뿔 모양의 ‘핵’이 있습니다. 핵은 압력이 집중돼 주변보다 딱딱해진 부위로 이 곳에서 집중적으로 통증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 원인

내 발에 안 맞는 작은 신발, 앞이 뾰족한 신발, 딱딱한 신발, 잘못된 걸음걸이,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한 다양한 요인이 발바닥/발가락 티눈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멋스러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 하이힐을 즐겨신는 경우, 군생활 중 딱딱한 전투화(군화) 착용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 10대 청소년들은 신체 발달과 변화에 제때 맞춰 신발을 바꾸지 못한 경우가 티눈 생기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 주요 증상 및 특징

티눈 발생 초기 증상일 때에는 평범한 굳은살처럼 보여 감별이 쉽지 않지만, 병변이 진행되어 증세가 심해지면 보행하거나 발을 디딜 때마다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티눈을 빨리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환부가 넓어지고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출혈, 감염, 염증, 궤양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 전염성

자신의 발가락이나 발바닥 티눈 발생으로 인해 가족에게 전염시킬까 염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티눈은 사마귀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이 아닌, 지속적 압력에 의한 원인으로 발생한 질환이므로 전염성이 없습니다. 다만, 전염성이 짙은 사마귀와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발바닥 티눈 사마귀와 구별하는 법

사실 티눈과 사마귀를 구별하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피부 환부를 지긋이 눌렀을 때 아프면 티눈이고, 통증이 없다면 사마귀입니다.

눈으로 사마귀와 티눈을 구별하기 위해서 각질의 표면을 깍아내 겉이 아닌 속을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두꺼워진 각질층을 깎았을 때 중앙에 핵이 있다면 티눈이고, 검정색 점이 보인다면 사마귀입니다. 만약 자가 구별이 어렵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바닥 티눈 예방 및 재발 방지 방법

티눈 재발의 원인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에 발생하는 반복적인 압력이나 마찰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발에 무리가 가지 않는 내게 잘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거나, 혹은 패드를 사용해 발의 압력을 완충해 주면 티눈 재발 위험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티눈밴드 쉬운 사용법 알아보기

신신제약에서 출시되는 티눈밴드는 일반형과 발바닥형으로 구분됩니다. 이 약의 주요 성분은 살리실산이라고 하는 일종의 피부연화제로 티눈 뿐만 아니라, 굳은살, 사마귀 등의 피부 병변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 밴드 부착하기
  • 먼저 발에 티눈이 생긴 환부를 중점적으로 청결하게 씻고 완전하게 건조시킵니다.
  • 티눈 밴드 약제의 동그란 중앙부가 발의 환부를 완전히 덮혀지도록 최대한 밀착시켜 부착합니다. 피부와 맞닿는 중앙부 원형 부분이 완벽히 붙도록 꾹꾹 눌러 줍니다.
  • 이렇게 붙인 티눈밴드 사용법으로 2~5일 정도가 지난 이후에 각질층이 완전히 물러졌을 때 제거하거나 교체하여 붙입니다.

티눈밴드 효과 높이는 꿀팁

티눈밴드를 병변에 부착한 상태로 평범한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밴드의 접착력이 약해지고 발의 움직임으로 인해 병변에 제대로 고정돼 있지 못한 채 이탈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티눈밴드의 효과 역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줄이기 위해 티눈 밴드를 붙인 위쪽에 반창고 등으로 붙이거나 감싸면 티눈밴드의 이탈율을 확연히 낮출 수 있으며, 약효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티눈밴드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

티눈밴드를 사용할 땐 눈주변, 점막, 감염, 염증, 발적, 자극이 있는 피부에 사용할 수 없으며, 발진, 발적, 홍반, 가려움 부작용 증상을 보이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티눈밴드를 부착한 상태로 목욕이나 샤워를 할 경우, 제품의 핵심인 살리실산 약재가 물에 녹아 소실돼 약효를 상실하게 되므로 절대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