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전염성)

대상포진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대상포진 위치 및 전염)

환절기때는 오한 및 발열 등 감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또한 이와 유사합니다.

기온이 떨어지고 신체가 온도변화에 적응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대상포진 초기에는 발열과 오한 등의 감기 몸살 증상과 대상포진 증상이 매우 비슷해 적정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른 대처가 필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감기약을 먹는 등 잘못된 처방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및 각종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으니, 대상포진 자가진단을 통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어린시절 흔히 걸리는 수두(varicella, chickenpox)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질병입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유아기나 10세 이하의 어린이의 약 90%가 걸리는 감염증으로 그 때 몸 속 깊이 들어온 바이러스는 소멸되지 않고 십수년간 잠복합니다.

대상포진 발생하는 위치

대부분 사람들에게 잠복되어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건강하고 면역력이 뒷받침 되는 동안은 활동이 억제되어 있다가 노화, 피로, 스트레스, 감염, 생활 습관병 등의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가 되면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수두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대상포진 자가진단

  • 물집이 나타나기 전부터 감기 기운과 함께 특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겼다.
  • 작은 물집이 몸의 한쪽에 모여있고 띠 모양을 이루고 있다.
  • 물집을 중심으로 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
  • 어렸을 때 수두를 경험했거나 과거 대상포진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
  • 고령이거나 허약 체질 혹은 암 등의 질병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

​대상포진 주요 증상

대상포진 초기 증상

두통, 발열, 권태감, 속 울렁거림, 독감증상 등

​대상포진 중기 증상

신체 한쪽으로만 띠 모양의 붉은 빛의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함

대상포진 발진 이후 증상

피부 발진이 물집으로 변하기 시작는데 물집은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고 2주 정도가 지나면 딱지를 보임

​대상포진증상으로는 통증 외에 피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고 오진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일 내 그 부위에 물집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대상포진임을 진단 받게 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개인에 따른 편차가 있지만 대개 몸의 일부가 따끔거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것을 기점으로 붉은 습진과 함께 피부에 상처와 물집이 생깁니다. 가벼운 통증 정도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에 쉽게 잠 들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띠 위치

대상포진 초기는 신경을 따라 띠를 이루는 모양의 물집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뒤이어 작은 수포가 생기게 됩니다. 대개 몸의 좌우 위치 중 한 쪽에만 나타나기 때문에 신체의 중앙선을 넘지 않으며, 붉은색의 홍반 위에 물집이 잡힌 형태를 보입니다.

즉, 우리 몸 좌/우 양쪽에서 동시에 나타났다면 이는 대상포진이 아닐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대상포진 자가진단 및 위치 확인하기

수포는 중앙이 움푹하여 시간이 지나 고름이 차 있는 농포로 변하게 되며, 농포는 5일에서 7일 후 터지거나 짓무르거나 궤양이 생기게 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벌레에 물렸거나 염증 및 다른 피부 질환 등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처 연고를 발라 대처 시기가 지연돼 대상포진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대산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은 전염이 그렇게 강한 편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에 걸린 환자로부터 생긴 물집이 터져 진물 등에 의해 전염됩니다. 매우 드문 경우긴 하지만, 공기 중 대상포진 전염되기도 합니다. 특히 수두에 걸렸던 적이 없는 사람은 수두의 형태로 전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이후 신경통 증상을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피부 습진·물집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신경통이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젊은 사람 일 경우 회복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지만, 그 반대일 경우 대상포진 증상의 회복 속도도 더디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신경통은 되도록 서둘러 치료가 되어야 경증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몸에 이상이 느껴지면 즉시 진찰하고 치료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