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 Q&A (종류,가격 등)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 종류 및 가격 정보, 질문과 답변 알아보기

대상포진 생기는 이유

대상포진은 몸 속 신경절에 잠복해있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활성화돼 나타납니다. 수두에 걸렸던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으며,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항체 보유율은 50세 이상에서 94.5~100%로 노화가 진행될 수록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척추를 중심으로 좌우 중에 신경 한쪽을 타고 띠를 두른 것처럼 작은 종기가 났다가 물집이 생기는데, 신경 염증 및 손상으로 이루말할 수 없는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전신 권태감, 무기력함, 발열, 오한,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은 후에 3~10일 후 피부발진이 나타나는데, 통증 발생 후 치료를 소홀히 하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 만성 신경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수포를 통해 전염될 수도 있으므로 가족과의 접촉은 최대한 피해야 하며, 특히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나 수두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은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전염성)

대상포진 예방접종

평생에 대상포진에 한번이라도 걸릴 확률은 10~30% 정도로 45세 이후에 급격히 증가하며, 65세 이상 대상포진이 젊은이보다 8배 정도 더 잘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로 베이는 듯한 형용할 수 없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면역질환 대상포진 예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상포진 백신을 통해 예방접종을 하는 것 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 한 차례 피하 주사로 접종합니다. 예방 접종에 따른 예방률은 50대의 경우 약 70%, 60대의 경우 약 60% 정도의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예방률이 현저히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대상포진 예방 접종시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더라도 경미한 증상을 보이며 지나갈 수 있고 대상포진 이후 문제가 되는 신경통 후유증 또한 발병 확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은 백신접종 안해도 될까?

대상포진에 한번 걸렸던 경험이 있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포진 치료 이후, 최소 6~12개월이 지났다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기를 권장합니다.

장기간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경우엔 접종 하루 전에 약 복용 중지, 접종 후에도 2주 정도는 투약을 중지해야 하며, 면역억제요법 예정인 환자는 14일 이전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백신 종류

질병관리청에서는 만 60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을 맞을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정부 지원 사업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비급여 항목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 중인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로는 약독화 생백신인 ‘조스타박스‘와 ‘스카이조스터‘ 2가지 대상포진 예방주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스타박스와 스카이조스터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은 50세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이 기본 원칙입니다.

그 밖에 올해 말이나 내년 안으로 공급 예정인 싱그릭스 백신이 있습니다. 해외 임상 시험 결과 대상포진 발병 위험을 무려 97.2%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조스타박스와 스카이조스터 2가지 백신에 비해 예방 효과가 높은 만큼 싱그릭스 백신 예방접종 가격도 높은 수준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2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는 싱그릭스 백신의 1회 접종비용이 30만원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의 비급여 정보 안내를 통해 직접 살펴 본 수도권 기준 스카이조스터, 조스타박스 대상포진 예방주사 접종 가격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카이조스터 대상포진 백신 가격

스카이조스터 백신 가격

  • 스카이조스터 평균 가격 150,000원
  • 스카이조스터 최고 가격 : 210,000원

조스타박스 백신 가격

  • 조스타박스 평균 가격 : 180,000원
  • 조스타박스 최고 가격 : 220,000원

대상포진 예방접종 저렴한 병원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정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역별, 병원별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번거롭게 병원마다 전화를 돌려 예방접종 비용을 묻지 않아도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해 가격대 별로 확인해 보신 후, 저렴한 병원을 찾아 병원에 전화해 예방접종 예약을 하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