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예방접종 주사 가격 및 병원 정보

파상풍 예방접종 및 파상풍 주사 가격, 파상풍 주사 맞는 곳 알아보기

파상풍은 사망률이 높은 위험한 질환임에도 파상풍 주사 예방접종을 맞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상풍 주사 예방접종 병원은 어디에 내원을 해야하는지, 파상풍 주사 가격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이란?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이 침투해 들어와 생기는 질환으로 감염 후, 수일 내에 온몸의 근육이 굳어버리고 연하곤란, 흡인성 폐렴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비록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한번 감염되면 사망률이 약 25~75%로 높은데 특히 유아나 고령자의 사망률이 90% 이상이나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파상풍 원인

파상풍균은 동물에게 물린 상처 부위를 통해 감염되거나 풀이나 흙, 동물의 변에 있는 파상풍균이 상처 부위로 침투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또한 녹이 슨 못에 찔렸을 때, 오래된 칼에 베었을 때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에 병원에 내원해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동물에게 물린 경우 즉시 상처를 세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는 멸균 생리식염수를 시행하겠지만, 병원에 바로 갈 수가 없다면 흐르는 물에 최소 15분가량 상처 부위를 세척해야 합니다.

육안상으로는 출혈이 없고 물린 이빨 자국 정도만 보여 대수롭지 않게 지치는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 이런 상황들이 생명까지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파상풍 주사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

파상풍 주사 맞는 곳

파상풍 주사는 24시간 이내에 맞아야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주사 치료는 보통 내과, 가정의학과 등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필요한 경우

파상풍 주사는 연령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예방접종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 예방 주사 접종은 영유아기에 필수적으로 시행되지만, 10년 이내 추가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40~50대가 되면 감염 위험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만 10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에게 접종 가능하며,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에도 파상풍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유아를 돌보거나 함께 생활하는 성인도 연령에 관계없이 접종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주사 종류

  • TD : 파상풍과 디프테리아를 예방하는 백신
  • T-Dap : TD 백신 + 백일해 항원 추가된 백신

파상풍 주사 접종 기간

예방 접종력이 있는 성인은 주사 접종 후 10년 마다 TD 주사(성인형 파상풍/디프테리아 백신)를 추가로 접종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력이 없는 경우 3차례의 기본접종(Td 0, 1, 6개월)이 필요하며 이후 10년마다 TD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파상풍 주사 가격

  • TD : 30,000원
  • T-Dap : 40,000원

보건소에서도 파상풍 접종이 가능하지만,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해 접종이 중단되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화 문의 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주사 부작용

파상풍 ​주사 접종 한 부위에 통증, 부종, 발열, 근육통, 두드러기, 피로감 등이 부작용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예방접종 4~5회 차 때 심한 부작용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영향은 독소에 대한 과민 반응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