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 매도 뜻, 매입 매출 매각 개념 쉽게 정리했어요

​매수 매도 뜻 명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매수와 매도는 부동산이나 주식, 경제 신문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재테크 등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확실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용어입니다. 매수-매도-매매-매입-매출-매각 각 단어의 뜻과 의미하는 바를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두 용어를 처음 접하시는분들에게 있어 매수, 매도는 단어가 매우 유사하기에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며, 뜻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수 매도는 완전히 상반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실수로 두 단어를 혼돈하여 사용했을 땐 내 의지와는 관계없는 전혀 다른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게 됩니다.

매수 매도 뿐만 아니라, 주식부동산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용어인 매매, 매입, 매각, 매출의 뜻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매수 매도 뜻과 차이

​매도 뜻 (賣渡)

매도(賣渡)는 ‘팔 매(賣)’, ‘건넬 도(渡)’로 이루어진 한자어입니다. 두 한자어를 조합해 뜻 풀이를 해보면 ‘팔아(賣) 넘기다(渡)’가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물건을 팔아 치우는 행위’를 매도라고 합니다.

​부동산에서 ‘매도인’이라 하면 매물을 파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리고 매도 주문은 ‘각종 물건을 팔기 위해 주문 내는 것’을 말합니다.

매수 뜻 (買收)

매수(買收)는 ‘살 매(買)’, ‘거둘 수(收)’자로 이루어진 한자어입니다. 두 한자어를 조합해 뜻 풀이를 해보면 ‘물건을 사(買) 들인다(收)’가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주식을 사는 것, 부동산을 사는 것을 가르켜 매수라고 합니다. ​

부동산에서 매수인은 매물을 사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매매 매입 매출 매각 뜻

※ 매수 매도 뜻 정리

1) 매수 : 물건을 사들이는 행위
2) 매도 : 물건을 팔아넘기는 행위

매수 매도 뜻에 대한 개념이 잡혔다면 다음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는 거래 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매매 매입 매출 매각 뜻과 의미하는 바

​매매 뜻 (賣買)

매매(賣買)는 매도의 ‘팔 매(賣)’, 매수의 ‘살 매(買)’로 이루어진 한자어입니다. 두 한자어를 조합해 보면 ‘물건을 팔거나(賣) 사들인다(買)’가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물건을 팔거나 사들이는 모든 행위‘ 자체를 매매라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나 주식 매매, 부동산 매매 등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매입 뜻 (買入)

매입(買入)은 ‘살 매(買)’, ‘들 입(入)’자로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따라서 그 뜻을 풀이하면 매수의 뜻과 마찬가지로 ‘물건을 사(買) 들인다(收)’로 동일한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매출 뜻 (賣出)

매출의 사전적 의미는 단순히 ‘물건 따위를 내다 파는 일’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매출을 올린다는 말은 물건 따위를 많이 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00원짜리 물건을 10개를 팔면 매출액은 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매출액이란 물건을 팔아서 벌어들인 돈의 총액을 말합니다.

매수와 매도 뜻

​매각 뜻 (賣却)

일반적으로 매각이란 물건을 팔아버리는 것을 의미하지만 가릴 것 없이 ‘팔아버린다’, ‘처분한다’에 가까운 뜻으로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물건 뿐만 아니라, 채권 및 부동산 가릴 것 없이 파는 행위를 모두 매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사용되어오지만 단어와 뜻이 유사하고 모호해 헷갈리거나 혼돈하기 쉬웠던 매수 매도 뜻과 의미, 매매, 매출, 매각, 매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