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 효능 5가지, 산삼보다 높은 평가 받는 이유

하수오(何首烏)에 대해서

머리 수(首)에 까마귀 오(烏), 하수오(何首烏)는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약재입니다.

다년생 덩굴식물인 하수오(何首烏)는 앞서 포스팅한 구기자, 인삼과 더불어 ‘3대 명약’으로 전해져 내려옵니다.
뿌리를 약재로 식용하면 정혈에 좋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며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진귀한 중의약 약재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수호는 백발이나 탈모인 사람들에게 효과있는 약초로 유명하며 약선 재료와 약용주 원료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수십년 이상 오래된 자연산 하수오는 산삼을 뛰어 넘는 높은 가치를 인정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수오는 덩굴풀로 국내 각지 산야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담갈색을 띠며 덩굴은 시계방향으로 감겨 올라가는데 줄기의 길이는 대략 4m 정도입니다.

덩굴의 잎은 어긋나기로 붙어 있으며 잎 표면은 농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뒷면은 담록색을 띱니다. 잎 모양의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굴곡이 없이 매끈하며 하트 모양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하수오는 삼백초와 비슷한 잎의 모양이 비슷하지만 삼백초와 달리 독특한 냄새는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하수오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수오 담금주

건강 기능을 개선하는 ​하수오 효능 알아보기

1)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와 폐경에 의한 증상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감소에 의해 비롯됩니다. 하수오에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여성의 갱년기 치료를 위한 한약재로 하수오를 활용하고 있는 만큼 하수오를 꾸준히 복용하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모발의 건강 강화

하수오(何首烏)라는 이름 그대로 백발과 탈모에 좋은 효능이 대표적입니다. 하수오에 포함된 에모딘, 레시틴, 아미노산 성분이 두피세포를 촉진시켜 머리카락을 검게 유지하며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노화 예방, 신체 유지

대표적인 하수오 효능으로 알려진 백발과 탈모에 좋다는 것은 다르게 해석하면 젊음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하수오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레시틴, 에모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하수오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노화를 늦추고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심혈관계 질환 예방

하수오에 포함된 안트라퀴논(anthraquinone) 성분은 혈당은 낮추고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하는 효능이 우수합니다. 이는 동맥경화, 심견경색, 뇌졸중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5) 혈액순환 개선 효능

하수오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물로 복용시 혈액 순환 작용을 촉진함으로써 몸에 열을 발생시켜 냉기를 해소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손발이 시리거나 정상 이상으로 차가운 분들은 하수오를 꾸준히 복용하면 수종냉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수오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