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효능 및 칼로리, 당도 높은 달콤한 수박 고르는 법

수박 효능과 칼로리, 달콤하고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 요즘과 같이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하면 자주 찾게 되는 과일이 바로 수박입니다. 수박은 ‘여름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수박은 열사병 예방은 물론 여름철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수분이 90% 이상으로 매우 풍부할 뿐 아니라, 당분 및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충분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과도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칼로리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수박

중국 의학서 ‘본초강목’에는 수박 효능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이미 오래 전부터 효능을 인정받았던 것입니다.

​오늘은 수박 칼로리 및 효능,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놀라운 수박 효능

붓기 예방

많은 여성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붓기입니다.
붓기는 혈액 순환이 나빠져 수분이 쌓이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에는 혈류 상태를 개선해 주는 ‘시트룰린(Citrulline)‘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손발의 붓기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수박에는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비타민A도 함유되어 있고, 피부 미용을 해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리코펜도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억제하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콜라겐의 형성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미백 효과나 주름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골다공증 예방

수박의 효능으로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고혈압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칼슘의 뼈에 축적을 높이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침에 수박을 먹게 되면 수분이 풍부하고 입에 넣기 쉬워 여름철 입맛이 없을 때에도 특히 좋습니다.
뇌가 수면 중에 소비한 포도당을 손쉽게 보급할 수 있으므로 머리를 맑게 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수박 칼로리(kcal)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해도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수박 칼로리입니다.
‘달콤한 수박은 살이 찌기 쉽다’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안심해도 괜찮습니다. 수박은 크기에 비해 대부분이 수분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수박칼로리는 100g당 37kcal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게다가 식이섬유 함량도 매우 풍부하고 충분한 포만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체중조절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의 리바운드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박만을 과식한다고 해서 결코 살이 찌지는 않으므로 아무런 걱정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달콤하고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당도 높은 수박 고르는 법

수박 두드려 보기

많이들 알고 계시는 방법으로 수박을 두드려서 잘 익었는지 판별하는법이 있습니다. 

맛있는 수박은 손가락으로 두드렸을 때 ‘통통’ 하고 맑은 소리가 울리게 됩니다.
하지만 소리가 둔탁하거나 현저히 높거나 낮은 무거운 소리는 좋지 않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지만, 생각보다 판별하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색깔로 확인하기

맛있는 수박의 조건으로는 수분이 적고 단맛이 응축되어 있는 것입니다.
수분이 적당히 빠진 달콤한 수박은 검은 줄무늬가 살짝 패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외형으로 판단하기 힘들다면 표면을 만져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검은 모양의 부분이 진하고 녹색과의 경계가 뚜렷한 것도 신선하고 달콤한 수박의 특징입니다.  

수박의 배꼽 모양 확인하기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으로는 수박의 배꼽(꼭지 반대편)을 확인하면 수박의 익은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배꼽이 작은 것이 좋으며 반대로 배꼽이 크다면 너무 많이 익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른 수박과 비교해 보면 그 크기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박 섭취시 부작용 증상

​수박은 미용 효과가 있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맛있고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고 칼로리가 적어 남녀노소 사랑 받는 수박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배탈이 잘 나는 사람의 경우 먹는 양에 주의해야 합니다.

쉽게 수박 자르는 법

오늘은 수박의 다양한 효능 및 칼로리, 맛있는 수박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