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돌토돌 피부 쥐젖 연성섬유종 (feat. 물사마귀 구별법)

말랑말랑 오돌토돌 올라온 피부 쥐젖 연성섬유종에 대해서
물사마귀와의 확실한 구별법 알아보기

피부에 오돌토돌하게 쌀톨만 한 쥐젖이 생기는 질환인 ‘피부연성섬유종’ (acrochordon, skin tag, fibroepithelial polyp)
각질 형성 세포와 섬유질이 자라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얼굴-목-눈꺼풀-겨드랑이-서혜부와 같이 부위에서 주름이 형성되거나 마찰이 있는 부위에 흔하게 형성되는 조그마한 양성의 종양입니다.

보통은 밥 한 톨만한 크기로 나타나며 자주 문지르거나 비틀지 않는 이상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주로 살색이나 검은색을 띠고 단독 혹은 여러 개가 모인 형태로 발생합니다.

피부 오돌토돌 연성섬유종

만약 피부에 난 오돌토돌한 쥐젖이 주변 피부색과 다르고 피가 나고 통증이 있거나, 부드럽게 않고 단단한 경우에는 피부연성섬유종이 아닌 심각한 피부 질환일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피부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쥐젖의 형태

피부에 생긴 쥐젖은 아래와 같은 임상 형태를 가지며, 크기와 색깔도 다양한 편입니다.

피부와 같은 색으로 조그마한 크기로 튀어 올라있는 경우에서, 점처럼 짙은 색깔을 띠고 큰 덩어리 형태로 있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쥐젖은 직경이 1mm~5mm 사이로, 폭이 5cm을 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쥐젖의 색이 짙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연성섬유종 증상

쥐젖의 크기가 큰 경우, 상대적으로 길고 가느다란 목 부위가 꼬이면서 피가 통하지 않아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색이 갑자기 보라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쥐젖 vs 물사마귀와 구별법

피부와 유사한 색으로 작은 크기로 튀어 올라있는 경우에서, 점처럼 짙은 색깔을 띠고 큰 덩어리 형태로 있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쥐젖은 직경이 1mm~5mm 정도로 폭이 5cm을 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쥐젖의 크기가 큰 경우, 상대적으로 길고 가느다란 목 부위가 꼬이면서 피가 통하지 않아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색이 갑자기 보라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물사마귀
피부 물사마귀

간혹 피부 쥐젖과 물사마귀를 혼동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물사마귀는 특징이 단단하고 평평한 반면에 쥐젖은 혹처럼 튀어나와 있고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피부 연성 섬유종은 물사마귀와는 다르게 감염을 일으키지도 않고 건강상 아무런 문제가 되지도 않습니다.

주로 피부연성섬유종이 쉽게 나타나는 부위

  • 눈꺼풀
  • 목둘레
  • 겨드랑이
  • 서혜부

피부에 발생된 오돌토돌한 형태의 쥐젖은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없으므로 특별히 제거할 이유가 없다면 방치해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한번 생기고 나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다 보니, 미관상 좋지 않아 미용을 위해 제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간혹 눈에 거슬려 스스로 손톱이나 손톱깎이 등을 이용해 강제로 뜯는 경우 없어지지 않고 더 커지거나 피만 나오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피부과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부 연성섬유종 원인

피부에 발생한 말랑말랑한 형태의 양성 종양인 연성 섬유종은 느슨한 콜라겐 섬유(collagen fiber)와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바깥은 피부가 감싸고 있습니다.

비만이거나 노화가 시작되는 경우 혹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오돌토돌한 피부 쥐젖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만(과체중) 체형인 사람은 정상 체형인 사람과 비교했을 때 피부가 서로 접히는 부위가 많기 때문입니다.

피부 쥐젖 형태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도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 연성 섬유종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중장년 층에 자주 생기는 만큼 피부 노화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 밖에 특별한 이유 없이 연성섬유종이 생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 피부 연성 섬유종 발생 확률을 높이는 요인

  • 피부 노화
  • 폐경기 여성
  • 임신에 따른 급격한 호르몬 변화
  • 과체중(비만)
  • 당뇨병

​※ 피부 연성 섬유종 발생시 대처방법

피부 연성섬유종(쥐젖)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크기와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쥐젖 제거는 마취크림을 발라 마취한 후, 레이저 시술을 통해 제거하게 됩니다. 다만, 연성섬유종의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마취 시 주사 마취 과정을 통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