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티눈 제거, 티눈 생기는 이유 & 치료방법

발 티눈 제거,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발가락에 많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티눈이 생겨 제거를 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에 지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마찰과 압박 등 자극을 계속 받아 그 부분의 각질이 두껍고 단단해져 생기는 병변을 말합니다.

티눈이 생긴 환부는 피부가 딱딱해지고 중앙에 구멍처럼 흐림이 있거나 하얀 점이 보이거나 합니다.

티눈은 일반적으로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질이 증식하면 두껍게 경화된 피부가 내부를 향해 쐐기 모양으로 침식해 갑니다. 티눈에는 백색의 단단한 각질 기둥인 ‘핵’이 있습니다. 이것은 피부의 깊은 쪽을 향해 증식해 가고, 신경이 있는 부위까지 먹어갑니다.

​때문에 보행 중에 신발 등에 의해 발이 압박되면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강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주로 생기는 발 티눈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더욱 커질 수 있는 것은 물론, 외인성의 활액포염이 생기는 일도 있기 때문에,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 티눈 제거 원인 증상

발 티눈 생기는 이유

발가락이나 발바닥 등에 물리적 자극을 지속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받게 되면 피부를 지키기 위해 각질이 변용하게 되어 티눈이 생기게 됩니다. 타인이나 자신의 신체의 다른 부위에의 감염은 일어나지 않으며, 원인의 대부분은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여 지속적인 압박과 자극을 받을 때 생기는 것이 보통입니다.

크기와 모양이 맞지 않는 신발은 물론, 하이힐, 단단한 신발 등을 신고 있으면 티눈이 생기기 이유가 됩니다. 특히 엄지나 새끼발가락의 측면이 압박되기 쉬운 신발은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쿠션이 충분히 기능하지 못하는 신발을 신발을 신는 것도 티눈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차갑고 발바닥의 혈액 순환이 나쁘기 때문에 티눈이 생기기 쉬운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티눈 중심에 핵이 남아 있으면, 주변의 두꺼워진 각질을 깎아내어도 몇 번이나 재발하게 됩니다.

이것은 피부의 이상이 아니라 신발 등의 외부 환경에 의해 생기므로 환부를 치료해도 다시 같은 자극을 받으면 재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발바닥, 발에 티눈 제거하는 법

티눈이 있는 경우 각질 부분을 깎아내면, 흰색에서 밝은 황갈색의 반투명의 심이 보이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심이 너무 깊게 침입하지 않는 경우는 통증도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고 있어도 특별히 문제는 없습니다.

발 바닥 티눈 제거법

시판 약을 사용(티눈밴드)

발 티눈 제거를 위해서는 시판에 판매되는 티눈 제거 약을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은 세포를 접착하고 있는 단백질 성분을 녹이는 작용이 있어 딱딱해진 각질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환부에 도포 혹은 티눈밴드를 붙이게 되면 발바닥이나 발 티눈 제거하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판 약은 주위의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환부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로 바르고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바르기 전에 바셀린 등으로 정상적인 주변 피부를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각화 부위를 깎기

각질을 부드럽게 한 후, 가위나 손톱깎이 등으로 단단한 부분을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목욕하고 부드러워진 피부에 각질을 갈아내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병원에서 냉동요법 치료

우선 바이러스성 사마귀 등과 외관이 비슷하기 때문에 피부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 티눈 제거법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액체 질소를 이용한 냉동 요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외형이 비슷한 증상으로 발바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거나 환부의 병변이 급격히 커지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은 핵을 제거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티눈 주변에 궤양이 형성되면 박테리아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발에 생기는 티눈 예방법

발 티눈 제거 만큼 예방법도 중요합니다.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생긴 티눈은 치료를 받고 제거를 해도 외부의 자극을 받게 되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치료는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생긴 티눈을 제거하고 재발하지 않게 하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꽉 끼는 신발과 높은 신발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신발의 깔창 등을 사용해서 체중이나 압력을 분산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티눈 예방방법

특히 좁은 신발의 착용, 부자연스러운 버릇에 의한 보행, 장시간의 서있거나 걷는 일 등은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외적 요인을 평소의 생활에서 가능한 한 배제하도록 하지 않는 한 발병하거나 재발하기 쉬워집니다.

오늘은 발바닥, 발가락에 생긴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과 티눈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