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중독에 의한 부작용 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카페인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 증상 및 자가진단 셀프 테스트 해보기

이른 아침 출근하자마자 즐겨 마시는 향기로운 모닝커피 한 잔의 여유와 즐거움. ​커피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있어 상쾌한 하루를 시작하는 없어선 안 될 필수템이자 마음의 편안함과 안정을 주는 존재입니다.

​커피 속에 포함된 카페인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없애주는 작용을 하는 일종의 ‘각성제’입니다. 몹시 피로하거나 집중력이 흐트러질 때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번쩍 뜨이는 것이 바로 카페인의 각성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지나친 커피 섭취

이와 같이 카페인은 인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중독을 넘어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

아침에 모닝커피를 마시지 않고는 정신이 제대로 들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카페인중독에 의한 영향입니다.

커피의 각성제 역할을 통해 정신이 번쩍 깨어나도록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상태로 커피를 잠시라도 마시지 않을 때는 극도의 스트레스, 예민함, 불안감, 두통 등 매우 다양한 카페인 부작용(중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결국엔 커피를 마시지 않고는 도저히 견디기 힘든 카페인 섭취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카페인 부작용 자가진단 테스트

다음의 4가지 문항 중에서 3개 이상 자신에 해당된다면 카페인 중독증으로 판별합니다.

  • 카페인 섭취를 중단했을 때 두통, 피로, 정서불안, 의욕상실과 같은 부작용 증상이 발생한다.
  • 커피, 녹차와 같은 고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더라도 잠은 잘 잔다.
  • 위장병과 같은 신체적 질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카페인을 섭취를 중단할 수 없다.
  • 카페인을 끊고자 하는 결심은 번번이 실패로 돌아간다.
두통은 카페인 중독 대표적인 증상

카페인 과다섭취시 부작용 증상

두통 증세

두통은 카페인 과잉 섭취시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중독 증상으로 카페인이 뇌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평소 사무실에 출근해 즐겨 마시던 커피를 주말 동안 마시지 않는 경우 혈관이 이완과 확장으로 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섭취시 발생하는 두통 부작용 등상은 최소 12시간에서 최대 24시간 사이에서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두통 증세는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카페인 섭취로 인한 원인으로 생각치 못하고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희한하게 주말만 되면 찾아오는 두통과 함께 컨디션이 급격하게 떨어졌다면 고카페인 중독시 나타나는 금단 현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카페인 과다섭취시 두통 증상

근육 경련

근육경련 또한 커피 중독으로 인한 전형적인 부작용 증상 중 하나입니다.
눈가 주변 근육에서부터 눈 떨림이 시작되며 점차 이마-콧등-콧볼-인중 등 주변의 근육경련이 일어납니다.

메스꺼움, 울렁거림

커피를 마시고 나면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린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구토를 유발하는 위 불편감을 지칭하는 증세로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나타나는 카페인 부작용입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시 나타나는 중독은 위장 점막을 자극해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속이 메스껍거나 울렁거리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

우울감, 정서불안, 수면부족

하루 섭취 권고량을 초과한 카페인 섭취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우울감을 유발합니다.
또한 교감신경을 자극해 맥박이 불규칙적으로 뛰게 하고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들어 불안 증세를 더 증폭시킵니다.

실제로 이미 불안장애 혹은 우울증을 앓는 경우 신경정신과를 방문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거나 줄이도록 권유받기도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