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경험해 본 신차 장기렌트 장단점, 비용 비교 후기

각종 포털사이트에 ‘신차 장기렌트’를 검색하면 온통 광고성 글로 도배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장기 렌트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신차 장기렌터카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신차 장기렌트 차량 장점 알아보기

신차 구입시 발생하는 비용 면제 (자동차세, 취등록세, 보험료)

일반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상당한 취등록세가 발생하게 되고 차량 구입시 일시불로 완납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차 장기렌터카 이용시 취등록세를 비롯해 자동차세와 보험료가 부가적으로 발생하지 않으므로 비용 절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렌트 장점이 있어 계획적인 지출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대체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신차 장기렌트 사고시 보험료 할증

결론부터 말하자면 장기렌터카는 사고시에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차 사고가 나면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올려 할증을 받게 되는게 일반적이지만, 장기렌트카의 보험은 장기렌트카 회사 측이기 때문에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아직 운전이 미숙하거나 서툴어 보험료 할증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오히려 신차 장기렌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자 명의의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경우 과태료나 범칙금, 사고 면책금 등은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정기적인 차량 관리 및 정비

매년 자동차 정비/관리에 신경쓰는 것은 번거롭고 까다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초보 운전자인 경우라면 더욱 난감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장기 렌트카는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차 장기렌트와 관련된 모든 관리는 장기렌터카 실소유주인 장기렌트 업체 측에서 직접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빠른 출고 가능

최근 들어 장기렌트카 이용자가 늘고 있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공급량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신차의 출고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신차 장기렌트 쪽으로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장기렌트카는 렌트사에서 직접 선발주를 통해 미리 신차를 확보해 놓기 때문에 빠르게 차량을 이용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차 장기렌트 차량 단점 알아보기

​중도계약 해지시 위약금

장기렌트카 엄연히 계약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도계약 해지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신차 장기렌트의 계약기간은 일반적으로 3~5년 정도로 설정하게 되는데 계약 기간 안에 해지를 할 경우, 인터넷 약정 해지시 물게 되는 위약금과 같이 장기렌터카에도 중도 해지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매월 나가는 비용이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납부 가능한 범위 안에서 차량을 선택하시는 것이 추후 뜻하지 않게 발생할 수 있는 해지 위약금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제한

신차 장기렌트 차량은 주행거리에 제한이 있으므로 계약된 내용보다 초과 운행시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행거리를 무제한으로 설정도 가능하지만, 그렇게 될 경우 원 렌트료가 생각보다 비싸지게 됩니다. 따라서 장거리 주행이 많은 분들은 계약시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기렌터카 번호판 부정적 인식

한 번쯤은 하, 허, 호로 시작되는 차량의 번호판을 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장기렌트카에 부여되는 번호판입니다. 일반 차량과 구별하기 위해 하, 허, 호로 시작되는 번호판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번호판에 대한 사람들의 부정적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허하호 신차 장기렌트 차량의 특정 번호판

다만, 최근에는 차량 이용 플랫폼이 워낙 광범위 해지면서 예전에 비하면 그나마 인식이 개선되긴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렌트카에 적용되는 특유의 번호판에 강한 거부감이 든다면, 차량 리스나 중고차 쪽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무사고 경력 불인정

자차를 이용시 무사고 경력이 쌓일 경우, 그만큼 보험료 감면 혜택을 적용 받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카 이용시 무사고 기간이 아무리 오래 되어도 무사고 경력을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에 앞서 설명 했듯이 사고 발생시에도 보험료 할증이 없으므로 상황에 따른 신차 장기렌트의 장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연령 제한

국내에서 운전이 가능한 연령은 만 18세 이상이지만, 신차 장기 렌터카는 만 21세 이상부터 이용이 가능하므로 면허를 취득한 후, 1년이 경과한 후에야 신차 장기렌트카 서비스에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