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통 증상

숨쉴때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통 있을때 늑간신경통 증상 : 늑간신경통이란, 늑골 사이에 있는 ‘늑간 신경‘이 어떠한 영향에 의해 자극되어 숨 쉴때 가슴 통증 등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에 가슴 통증이 생기는 증세도 관련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몸을 움직이면 약간의 움직임에서도 영향을 주므로 일상생활에 적잖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회사일이나 집안일 등을 할 때 이러한 증상으로 문제가 된다면 서둘러 병원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쉴때 가슴이나 명치쪽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 통증 뿐만 아니라 늑골이 골절되었거나 흉추의 골절, 늑간 근육의 손상, 바이러스에 의한 대상 포진이나 암 등 다른 내장 질환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늑간 신경통이 생기는 원인 및 증상

늑간신경은 늑간근의 전면이나 측면에 위치하여 피부의 지각을 지배하고 있는 신경으로 늑골을 따라 움직이고 있어 신경이 침범되기 쉽습니다.

원인을 찾아낼 수 없는 원발성 늑간신경통도 있지만 대상포진이나 늑골 및 척추 질환, 척수 종양, 대동맥류, 흉막염,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병이 원인이 되는 속발성 늑간신경통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속발성 늑간신경통의 증상으로는 기침, 깊은 호흡(숨 쉴 때) 등 흉곽 운동을 하면 가슴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늑간신경통은 피로, 감기, 타박에 의한 내출혈, 압박 골절, 근육의 염증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숨쉴때 명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사를 올리는 작용이 있는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져도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협심증도 늑간 신경통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숨쉴때 통증 (가슴, 명치) 있을 때 대처요령

외상이 원인인 경우를 제외하고 몸을 움직일 때 지금까지 없었던 숨쉴때 통증이 있거나, 가만히 있어도 갑자기 겨드랑이 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그 통증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2~3일 계속되는 경우에는 우선 내과나 정형외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에는 통증이 일어나기 며칠 전부터 등에서 배에 걸쳐 피부 표면에 가려움과 비슷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의료기관을 방문해도 진단을 확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숨쉴때 통증이 발생하면

그 밖에도 가슴 통증이 생기는 증상 중에는 심장이나 혈관, 폐 등 내장 질환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은 가슴 앞부분에서 위쪽으로 퍼질 수 있으며 가슴이 조여지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세가 나타났다면 긴급상황이므로 주저 없이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늑간신경통은 특별한 예방 방법은 없지만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건강 진단과 규칙적인 삶과 운동이 중요합니다. 특히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의 노화를 막거나 강화하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늑간신경통 원인 및 증상

그리고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신체적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늑간신경통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