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갈비뼈 통증, 등 통증의 늑간신경통 원인 및 치유

늑간신경통(Intercostal Neuralgia)이란, 늑골 사이에 위치한 ‘늑간신경‘이 어떠한 영향에 의해 자극되어 숨쉴때 갈비뼈 통증이나 등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왼쪽 갈비뼈나 오른쪽 갈비뼈 통증이 생기는 것도 늑간신경통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늑간신경통(Intercostal Neuralgia)이란, 늑골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이 어떠한 영향에 의해 자극되어 숨쉴때 갈비뼈 통증이나 등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왼쪽 갈비뼈나 오른쪽 갈비뼈 통증이 생기는 것도 늑간신경통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늑간신경통은 몸을 움직이면 약간의 움직임에서도 영향을 끼치므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회사일이나 집안일 등을 할 때 이러한 증상으로 문제가 된다면 빨리 정형외과 병원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쉴때 갈비뼈 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통 증상 뿐만 아니라, 늑골이 골절되었거나 흉추의 골절, 늑간 근육의 손상, 바이러스에 의한 대상포진이나 암 등 다른 내장 질환에서도 이와 유사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늑간신경통 일으키는 원인

늑간신경은 늑간근의 전면이나 측면에 위치하여 피부의 지각을 지배하고 있는 신경으로, 늑골을 따라 움직이고 있어 신경이 침범되기 쉽습니다.

늑간신경통에 의한 숨쉴때 갈비뼈 통증이 느껴질 때

원인을 찾아낼 수 없는 원발성 늑간신경통도 있지만, 대상포진이나 늑골 및 척추 질환, 척수 종양, 대동맥류, 흉막염,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병에 의한 원인이 되는 속발성 늑간신경통이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그 밖에도 ​늑간신경통은 피로, 감기, 타박에 의한 내출혈, 압박 골절, 근육의 염증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숨쉴때 갈비뼈 통증 ​늑간신경통 증상

늑간신경통은 갈비뼈 사이의 늑간 신경을 따라 시작되는 증상으로 가슴, 옆구리 뒤쪽, 등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오른쪽이나 왼쪽 갈비뼈 갈비뼈 어느 한쪽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격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날카로운 칼로 콕콕 찌르는 느낌, 전기가 흘러 찌릿찌릿한 느낌 등 사람마다 다양한 유형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늑간신경통 증상으로는 기침, 깊은 심호흡(숨쉴때) 등 흉곽 운동을 하면 가슴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 갈비뼈, 가슴, 복부의 칼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
  • 갈비뼈, 가슴, 복부가 저리거나 무감각한 느낌
  • 갈비뼈, 가슴, 복부의 강한 통증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숨쉴때 갈비뼈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사를 올리는 작용이 있는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져도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협심증의 경우에도 늑간신경통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늑간신경통 대처요령

외상이 원인인 경우를 제외하고 몸을 움직일 때 지금까지 없었던 가슴의 통증이 생겼거나, 가만히 있어도 갑자기 겨드랑이 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그 통증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2~3일 계속되는 경우에는 우선 내과나 정형외과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늑간신경통 병원 진료과는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만약 대상포진이 원인으로 발병하는 경우에는 통증이 일어나기 며칠 전부터 등이나 배에 걸쳐 피부 표면에 가려움과 비슷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도 정확한 진단을 확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이 좀 더 명확해 졌을 때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갈비뼈나 가슴 통증이 생기는 증상 중에는 심장이나 혈관, 폐 등 내장 질환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은 가슴 앞부분에서 위쪽으로 퍼질 수 있으며, 가슴이 조여지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때는 긴급상황이므로 지체없이 119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늑간신경통의 경우 특별한 예방 방법은 없지만,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건강 진단과 규칙적인 삶과 운동이 중요합니다. 특히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의 노화를 막거나 강화하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신체적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늑간신경통 자연치유 방법

숨쉴때 갈비뼈 통증, 숨쉴때 등 통증의 늑간신경통이 있다면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엔 반드시 주기적으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늑간근의 긴장을 풀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 링크한 유튜브 영상을 통해 왼쪽 오른쪽 갈비뼈 통증, 등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스트레칭을 실시하면 좋습니다.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