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검은줄 세로줄로 보는 내 몸 건강상태

흔히들 손톱에 생기는 세로줄을 대수럽지 않게 여겨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톱 검은줄 혹은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과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의 구조 및 특성

손톱의 주요 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며 3개의 층으로 쌓인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장 맨 위의 층은 세로 방향으로 향하고, 2층은 가로, 3층째는 다시 세로 방향으로 겹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손톱의 표면에는 세로 방향으로 선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피부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수분을 빠뜨릴 수 없듯이 손톱에도 적정량의 수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손톱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손톱의 건조함이 드러나 피부와 마찬가지로 손톱에도 세로줄로 된 형태의 주름이 잡힙니다.

게다가 주름이 깊어져 세로선에 따라 갈라져 버리면, 손톱 조갑박리증과 같은 손발톱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상당한 통증을 수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손톱의 세로선의 주름은 사람들에게 연로한 인상의 풍길 뿐만 아니라, 중증화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가 되므로 건조해지지 않게 각별히 신경쓰고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손톱의 색깔은 현재 내 몸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지표

손톱이 분홍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손톱 아래를 통과하는 모세 혈관의 색이 비쳐 보이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손톱은 모세 혈관이 비쳐 보이고 갈라짐 없이 매끈하고 윤기가 납니다. 하지만 질병이나 컨디션 불량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톱에 검은줄이 나타나는 등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톱 검은줄 생겼을때 의심 질환

흰색의 손톱 세로줄과 달리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세로줄처럼 여러 겹겹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 검은색의 진한 세로줄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손톱 검은줄이 생겼을 때 원인

옅은 손톱 검은줄이 아닌 흑색이나 갈색의 형태를 나타나는 경우와 완전한 진한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흑색조갑증’이나 ‘악성흑색종’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악성흑색종에 의한 원인일 때

악성 흑색종는 치명률이 매우 높은 피부암의 일종으로 손발톱이나 주변의 피부에 발병하면서 검은색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악성 흑색종은 피부색소를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면서 발생하는데 ​종양의 성장이 빠른 만큼 조기에 피부 깊은 곳으로 진행해 전이를 일으키는 위험도 매우 높습니다.

변색된 손톱 검은줄은 점차 커지고 불규칙한 경계와 함께 손톱 검은줄의 얼룩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손톱이 변형되어 깨지거나 빠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실제로 흑색종은 피부암 중 전이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형태로 분류되며 림프절, 뼈, 폐, 간, 비장, 중추신경계 등 장기와 주변의 피부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손톱 검은줄로 인한 악성흑색종 증상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선의 두께가 3cm이상으로 제법 크다.
  • 모양과 경계가 불규칙하다.
  • 색조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혼합돼 있다.
  • 궤양 혹은 출혈을 보인다.

흑색조갑증에 의한 원인일 때

흑색조갑증은 손발톱의 일부나 전부가 멜라닌 세포의 증식 또는 멜라닌 색소 증가로 인해 갈색이나 회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고 성인에서 손톱, 발톱에 단일 병변으로 발생해 검은줄의 폭이 점차 넓어지게 됩니다. 색깔이 점차 짙고선명해지는 경우에는 흑색종과의 명확한 감별을 위해 정밀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손톱 세로줄 생기는 다양한 원인

외상에 의한 출혈

문에 손가락을 끼었거나 손톱 위쪽으로 무거운 물건을 떨어 뜨렸을 때 손톱 아래에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 출혈은 손톱을 통해 비춰져 붉은 보라색이나 검보라와 같은 색으로 변색돼 보이게 됩니다.

​시간의 경과됨에 따라 점차 검정색으로 변색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손톱이 자라면서 희미해지고 사라집니다. 자연히 없어지는 만큼 그대로 둬도 문제가 없으나 손톱 주변이 부어 오르고 손톱이 빠질 것 같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멜라닌 색소 침착 (노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키면서 손톱 검은 세로줄의 원인이 됩니다.

보통은 갑자기 나타나진 않고 천천히 생겨나는데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자연히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노화는 멜라닌 색소의 퇴화를 불러오는 만큼 이러한 현상은 50대를 넘어서면서 점점 눈에 띄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 피로, 스트레스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피로,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 등에 의해서 손톱 부위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끼니를 굶는 식의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결핍에 빠지게 되면 손톱에 포함되어야 할 단백질(케라틴) 성분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이는 손톱 세로줄을 비롯해 손톱 부스러짐, 울퉁불퉁한 표면, 갈라짐, 깨짐 등의 증상을 수반합니다. ​

보통은 이러한 증상과 함께 손 건조증이 잘 나타나는데 손을 씻은 후, 핸드크림을 손톱 끝 부분까지 꼼꼼히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함께 영양소가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는 건강한 식단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